hy(에치와이, 옛 한국야쿠르트)가 식음료 기업을 넘어 배송 특화 유통 플랫폼으로 입지를 확대하고 있다. 전국민에게 유산균발효유로 잘알려진 hy는 2021년 사명변경과 함께 유통전문기업으로서의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이에 hy는 온라인몰인 프레딧의 상품 라인업을 다양화하고 프레시 매니저를 통한 배송력을 강화해 고속 성장하고 있다.
프레딧은 hy가 온라인 채널 확장을 위해 2020년 론칭한 자사몰로 지난해 1176억원의 거래액을 달성했다. 프레딧은 전국 영업점에서 활동중인 1만여명의 프레시 매니저를 중심으로 한 배송 경쟁력을 바탕으로 식품업계에서 성장세가 돋보이는 자사몰로 성장했다.
26일 hy에 따르면 이 같은 프레딧의 성장에는 정기배송 서비스가 성장의 큰 역할을 했다. hy 정기배송은 지정일, 배송주기를 선택하면 일정에 맞춰 프레시 매니저가 정해진 장소로 전달해 줘 편리하다. 실제, 첫 해 약 1700명으로 시작한 정기구독 고객 수는 2023년 11월 기준 1만3000명까지 늘어나며 694% 급신장했다.
배송품질과 합리적인 가격도 강점이다. hy는 출고부터 냉장카트에 이르기까지 배송 전 단계에 콜드체인 시스템을 적용해 신선함이 중요한 달걀 등 신선식품 배송에 특화되어 있다.
또한 정기구독 서비스 이용 시 20% 할인이 적용된다. 구매후기 분석결과 고객들은 구매 경험 중 할인과 무료배송에 따른 가성비를 가장 큰 혜택으로 꼽았다.
높은 만족도는 재구매율로 나타났다. 특히 달걀류 재구매율은 86.9%로 전체 정기구독 제품 중 1위다.
hy의 강미란 HMR CM팀장은 "신선제품 카테고리 서비스는 제품의 질, 신선도, 편리한 배송이 함께 충족되어야만 소비자를 만족시킬 수 있다"며 "최고의 신선도를 유지해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hy만의 차별화된 배송을 활용해 다양한 정기구독형 냉장식품을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유료 멤버십 서비스 '프레딧 멤버십' 가입자 수도 11월 기준 4만1552명으로 전년 대비 74.3% 신장했다. 이에 따라 멤버십 가입 고객이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해 29%에서 올해 약 33%까지 높아질 전망이다. 프레딧몰 전체 회원 수는 올해 180만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hy는 프레딧에서 취급하는 상품 수도 다양화했다. 자사 생산 제품은 물론, 타사, 매입상품까지 배송 범위를 확대해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힌 것이 정기구독 활성화에 도움이 됐다. 현재 SKU(취급 품목수)는 1300여종으로 론칭 대비 300% 이상 증가했다..
hy는 충남 논산, 경기 용인 신갈, 경남 양산, 광주, 대구 등 전국 다섯 곳에 물류센터를 두고 있다. hy는 배송망 강화를 위해 지난 9월 논산 물류센터를 준공하고 이곳을 배송 거점으로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해외직구관' 서비스도 오픈했다. 해외 유명 제품을 선보이는 서비스로 별도 관·부가세가 없으며 무료배송이 특징이다. 미국, 뉴질랜드 수입제품 12종 판매를 시작으로 판매량에 따라 단독 수입 판매 및 자사 브랜드화를 검토할 계획이다. 직구 대상 국가와 제품도 확대한다.
hy 관계자는 "회사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전국적인 유통망을 갖추고 있는 '프레시 매니저'"라며 "평균 활동기간도 12년에 육박하고 지역전담제로 운영돼 고객과 높은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으며, 하루 500만건의 배송을 처리한다"고 설명했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