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디자인진흥원(DCB, Design Council Busan, 원장 강필현)은 지난 26일 부산 지역 디자인 문화 확산을 위한 디자인정보지 'Designare(데지그나레) 14호'를 최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호는 유행이 된 전통문화라는 뜻의 'New-Old'를 주제로 ▲전문가 기고 ▲기획기사 ▲특집인터뷰 ▲디자인핫이슈 등의 내용으로 구성됐다.
먼저 전문가 기고에서는 류인혜 리움미술관 전시기획실 책임디자이너가 '지속가능한 미래가치, 전통공예'를 주제로 우리나라의 전통공예가 타 장르와 융합하고 새로운 재료를 수용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모습으로 혁신하는 사례를 소개한다.
특히 해당 기고에서는 세계적인 명품 브랜드 로에베(LOEWE)의 주목을 받는 전통공예인을 조명하고 유명 아이돌 및 2030세대가 사랑한 전통의상 브랜드에 대한 소개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어지는 기획기사에서는 '약케팅'(약과+티케팅), '할매니얼'(할머니 취향의 밀레니얼 세대) 등으로 대표되는 2030세대 사이에서의 '전통문화 유행'에 대해 소개하고 이와 관련한 관광, 콘텐츠, 식품산업 등에서의 부산의 경쟁력을 조명한다.
특집 인터뷰에서는 부산을 기반으로 한 프리미엄 전통주 '설하담'과 해양수산부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을 통해 새로운 모습을 갖춰가고 있는 '기장 문동마을'의 이야기를 인터뷰를 통해 들어본다.
이외에도 카카오톡 오픈채팅 등으로 대표되는 챗 커뮤니티로 달라지는 소통전략을 알아보는 특집기사, 글로벌 시장으로 나아가는 K-디자인 통계현황, 부산광역시 디자인산업과 디자인 전문기업 육성 및 지원 조례 소개 등이 이번 호에 포함됐다.
한편 디자인정보지 'Designare 14호'는 부산디자인진흥원 홈페이지에서 e북으로도 볼 수 있다.
부산디자인진흥원 관계자는 "최근 2030세대 사이에서 '할매니얼' 등으로 대표되는 전통문화에 대한 유행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며 "새해에 발간될 예정인 Designare 15호에서는 부산 도시브랜드 'Busan is good'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에서의 각종 브랜딩 사례를 소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