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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네명 중 세명은 OTT 이용…TV 시청은 급감

1020세대 OTT 이용율 98%…유튜브·넷플릭스 순

연령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률./방송통신위원회

1020세대가 TV시청 보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이용한 OTT로는 유튜브가 꼽혔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같은 내용이 담긴 '2023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결과를 28일 공개했다. 조사는 올 6월부터 8월까지 전국 4633가구의 만 13세 이상 남녀 7055명을 방문 면접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조사 결과 올해 OTT 이용률은 77%로 전년(72%) 대비 5.0%포인트(p) 증가했으며, 연령별로는 20대(97.8%)와 10대(97.6%)의 이용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OTT 이용 시에는 스마트폰(86.3%)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TV수상기 이용은 전년(16.2%) 대비 5.9%p 늘었다. 주로 이용하는 OTT는 유튜브 71%, 넷플릭스 35.7%, 티빙 9.1%, 쿠팡플레이 6.3% 순으로 집계됐다.

 

OTT를 유료로 이용한 비율은 전체 응답자 기준 43.9%로 전년(40.2%)에 비해 늘었으며, 유료 OTT 중에서는 넷플릭스의 이용률이 35.7%로 가장 높았다.

 

OTT로 주로 시청하는 프로그램 유형은 오락·연예가 60.9%로 가장 높았고, 뒤이어 드라마(54.4%), 뉴스(27.0%), 스포츠(20.8%), 시사·교양(18.0%) 순이었다.

 

연도별 개인 매체 보유율 및 연령별 스마트폰 보유율./방송통신위원회

스마트폰 보유율은 94.8%로 전년 대비 1.4%p 증가했다. 연령별로는 10대~50대 보유율은 99% 이상으로 대다수가 이용했으며 60대는 96.2%, 70세 이상은 66.5%로 전년 대비 각각 2.4%p, 7.3%p 증가해 스마트기기 이용이 고연령대로 확대되는 양상이 지속됐다.

 

일상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매체로는 스마트폰이 70.0%로 가장 높게 꼽혔다. 연령별로는 10대와 20대가 90% 이상이며, 60대도 48%로 증가세를 나타냈다. 주5일 이상 스마트폰 이용률은 91.4%로 높게 나타났다. TV수상기를 이용하는 비율은 71.4%로 전년(75.5%) 대비 줄었다.

 

이밖에도 데스크톱·노트북, 라디오, 신문 등을 필수매체로 인식하는 비율(2% 미만)은 전년과 유사하게 나타났다.

 

한편, 방통위는 이번 보고서를 방송통계포털을 통해 공개하고, 마이크로 데이터도 함께 공개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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