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 한국투자증권 신임 대표가 "업계 전 부문 1위는 물론이고, 아시아 최고의 금융회사로 우뚝 서겠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2일 취임식을 갖고 "한국을 넘어 '아시아 넘버원 증권사'라는 비전을 설정하고, 이를 위한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도전을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비전 달성을 위해서는 '1등 전략'을 제시했다.
먼저 전 사업 부문의 글로벌화다.
김 대표는 "글로벌 시장에서 좋은 투자기회를 발굴하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장해 우수한 상품과 딜을 적극적으로 런칭하고 고객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이라며 "타사와는 완전히 차별되는 국내시장에서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더 나아가 글로벌 투자은행(IB)로 발돋움하겠다"고 밝혔다. 또 "고객의 니즈는 너무나 다양해지고 이러한 니즈를 충족하지 못하면 단언컨대 도태될 것"이라며 "가장 중요한 역할은 고객에게 보다 많은 수익을 안겨 주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디지털화는 고객과 직원이 체감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그는 " 플랫폼사의 위협에 주저하기 보다는 오히려 반대로 플랫폼사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현업과 고객의 니즈가 적시에 반영될 수 있는 효율적인 IT지원 체계를 반드시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선진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영업지원도 강화한다. 작년에는 전사의 많은 부분에서 예기치 못한 손실이 발생했고, 이로 인해 대규모 충당금도 쌓아야했다.
김 대표는 "수동적이고 소극적인 리스크 관리에서 벗어나 시스템 기반의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리스크 관리 프로세스를 조기에 구축해야 한다"며 "누구나 측정할 수 있고 예측할 수 있는 리스크관리를 바탕으로 직원들은 마음 편히 영업할 수 있고, 고객들은 안심하고 우리 회사를 찾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고객보호를 우선하는 본부들은 내부통제 시스템을 강화해야 하며, 본사관리본부 전 부문이 영업지원 조직이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보다 높은 목표(Aim Higher!)와 최고의 전문가(Best Expert!), 창의적(Creative!)이라는 의미에서 ABC도 강조했다.
그는 "변화의 시작으로 꿈과 목표는 최대한 높게 잡고, 최고 전문가 조직을 만들어 '넘사벽'의 실력을 갖춰야 고객이 우리를 신뢰하며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며 "기존 틀을 깨고 새로운 것을 과감히 추진하는 직원을 우대하겠다"고 밝혔다.
Copyright ⓒ Metro. All rights reserved. (주)메트로미디어의 모든 기사 또는 컨텐츠에 대한 무단 전재ㆍ복사ㆍ배포를 금합니다.
주식회사 메트로미디어 · 서울특별시 종로구 자하문로17길 18 ㅣ Tel : 02. 721. 9800 / Fax : 02. 730. 2882
문의메일 : webmaster@metroseoul.co.kr ㅣ 대표이사 · 발행인 · 편집인 : 이장규 ㅣ 신문사업 등록번호 : 서울, 가00206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 아02546 ㅣ 등록일 : 2013년 3월 20일 ㅣ 제호 : 메트로신문
사업자등록번호 : 242-88-00131 ISSN : 2635-9219 ㅣ 청소년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인 : 안대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