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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소비침체 장기화 전망...유통가 '위기 속 기회' 과감 투자 속력

2024년 푸른용의 해 갑진년 새해가 밝았다. 하지만 밝지 않은 내수경기 전망에 유통업계 분위기가 좋지 않다. 주요 유통사 최고경영자들이 신년사를 통해 위기를 강조한 것도 같은 이유다.

 

올해는 위기에서 기회를 찾기 위한 각 사만의 새로운 전략이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주요 유통사들은 지난해 고물가 고금리에 따른 소비침체가 올해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면서 올해 가계 소비 동향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지난해 경제성장률이 1.4%를 기록하면서다. 해당 수치는 코로나19 펜데믹이 발생한 2020년과 비슷한 수준이다.

 

◆내수침체 선제대응…주요 업체, 구조조정 단행

 

업계 전문가들은 올해 내수경기가 소폭 성장하거나 비슷한 수준일 것으로 예측한다. 다만 정부는 올해 경제 성장률을 2.4%로 내다봤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고금리, 고물가가 장기화되면 소비 시장도 그에 맞게 침체될 것"이라며 "소비의 가장 최전선에 있는 유통업계도 이에 같은 흐름을 탄다. 이에 주요 유통사들의 주요 화두는 실적 개선이다. 수익성을 어떻게 낼 것인지가 가장 큰 과제"라고 말했다.

 

실제 주요 유통사들은 지배구조 개편 등 체질 변화를 위한 신호를 켰다. 신세계, 현대백화점, 롯데쇼핑 등은 대규모 인사를 단행했고 지배구조도 개편했다. 속도감 있는 조직을 구축해 수익 개선을 본격화 할 것으로 보여진다.

 

투자에도 속력을 낸다. 신세계는 이르면 1월 중순 '스타필드 수원점'을 개장한다. 또 돔구장과 스타필드 청라의 건설도 올해 착공을 시작한다. 롯데쇼핑은 최근 최첨단 자동화물류센터인 '고객 풀필먼트 센터(CFC)' 1호의 착공에 첫 삽을 들었다. 또 CFC2호의 투자에도 무게를 싣는다.

 

더현대 광주 조감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도 광주에 복합몰 '더현대 광주'의 개발 절차를 올해 본격화한다.

 

쿠팡도 최근 6500억원을 투자해 글로벌 명품 플랫폼 파페치를 인수한 바 있어 올해는 명품을 두고 이커머스업계의 경쟁 예고도 본격화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경제 성장 둔화로 소극적인 전략을 꾀할 줄 알았던 주요 유통사들이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추자와 신규점포를 늘려나가고 있다.그만큼 올해 사활을 걸겠다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왼쪽부터),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각사

◆롯데, 신세계, 현대百 CEO 모두 "위기 속 기회 찾아라"

 

이런 상황 속 주요 유통사 CEO들은 신년사를 통해 위기 속 기회와 구체적 극복 방향을 제시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은 지난 2일 신년사를 통해 글로벌 경기 침체를 언급하며 "글로벌 복합 위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미래 성장도 좌우될 것"이라며 "한 단계 더 도약하기 위해서는 위기 속에서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며 지속적 도전과 혁신을 강조했다.

 

그는 "불확실한 경영 환경에서는 압도적 우위의 핵심 역량을 가진 기업만이 생존할 수 있다"며 "재도약을 위한 각 사업 영역에서의 핵심 역량 고도화와 함께 고객에게 차별화 가치를 전달할 수 있도록 과감한 사업 구조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은 '원 레스 클릭, 원 모어 스텝'을 핵심 화두로 내세웠다. 정 부회장은 "최근 리테일 업계 전반의 지각 변동과 관련해 쇼핑할 때 생긴 '단 한 클릭의 격차'가 고객의 마음을 흔들고 소비의 패턴을 바꿨다"며 "사소해 보이는 '한 클릭의 격차'에 집중해야 경쟁사와의 차이를 만들 수 있다"고 언급했다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은 2024년 지주회사 체제 경영 기반으로 '성장 메커니즘' 확립을 제시했다.

 

정지선 회장은 "성장 메커니즘은 창의적으로 일하는 환경을 바탕으로 미래에 대한 폭넓은 구상을 통한 새로운 성장기회의 창출과 고객가치를 중심으로 한 혁신이 지속되는 체계를 말한다. 이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시각으로 미래를 구상해 새로운 성장의 기회를 찾고, 보다 적극적으로 실행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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