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특례시(시장 이상일)는 지역 내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4년 용인시 수출지원사업 종합계획'을 수립했다고 4일 밝혔다.
시는 수출기업의 활로를 개척하기 위해 지난해 진행한 지원 정책을 확대하고, 지역 유관기관의 기능을 활용한 새로운 지원체계를 마련해 판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시는 ▲디지털무역 지원체계 조성 ▲수출형 일자리사업 ▲수출직결형 해외마케팅 지원등 3대 추진 전략을 담은 종합계획을 수립했다.
우선 시는 디지털무역 지원체계를 조성하기 위해 용인시산업진흥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와 협력해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deXter)를 운영한다. 올해 개소할 예정인 센터는 지역 내 수출중소기업의 디지털마케팅과 온라인 무역상담, 무역 인력 양성 교육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시민과 기업이 상생하는 수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는 지난해 기업들로부터 호평받았던 '수출 인턴' 사업을 올해 확대 운영한다. 지역 내 대학에서 무역실무 교육을 받는 대학생을 중소기업이 참가하는 전시회에 파견하는 이 사업은 올해부터 국내를 넘어 해외전시회에도 파견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취업을 앞둔 청년들에게는 실전 경험을 제공하고, 기업에는 인력을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은퇴한 무역 업무 전문가를 활용하는 '수출 멘토링 지원'과 통역과 번역을 돕는 '시민 통‧번역 서포터즈'도 올해 확대한다.
수출직결형 해외마케팅 지원사업도 강화된다.
시는 해외바이어를 용인특례시로 초청해 지역 내 중소기업과 수출 상담을 연결하는 'Y-Trade 수출상담회'를 세미나와 제품전시회를 융합한 행사로 구성해 진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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