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남산 1·3호 터널과 연결도로 혼잡통행료를 이달 15일부터 도심방향으로만 2000원 받기로 했다고 4일 밝혔다.
남산 혼잡통행료는 1996년 11월 11일부터 27년간 양방향 모두 2000원을 징수해왔다. 물가상승을 감안하면 요금 2000원으로는 부과 효과가 없을 것이라는 의견과 도심으로 진입하는 차량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덜 혼잡한 외곽방향으로 진출하는 차량까지 통행료를 징수하는 것이 불합리하다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됐다.
시는 징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작년 3월 17일부터 5월 16일까지 남산 혼잡통행료를 한시적으로 받지 않는 정책 실험을 추진했다.
처음 1개월간 외곽방향으로 나가는 차량에 대해 혼잡통행료를 면제했을 때는 남산터널 이용 교통량이 약 5.2% 늘었으나, 터널과 직접 연결된 도로에서 5~8% 수준의 속도 감소가 나타난 것을 제외하면 주변 지역 도로들에서 큰 혼잡이 나타나지 않았다.
이후 한 달 동안 양방향 모두 면제했을 때는 남산터널 이용 교통량이 12.9% 증가했고, 소공로와 삼일대로, 을지로 등 도심 주요 도로의 통행 속도가 최대 13%까지 떨어졌다.
시는 "남산터널을 통과하는 차량들이 도심방향으로 진입할 경우 혼잡을 가중하는 반면, 외곽방향으로 진출하는 차량들은 상대적으로 교통 소통에 미치는 영향이 적었다"고 설명했다.
이에 시는 이달 15일부터 혼잡통행료 징수 효과가 확인된 도심방향 진입 차량에만 2000원을 부과하기로 했다. 외곽방향으로 진출하는 차량은 혼잡통행료를 내지 않아도 된다.
시는 주변 교통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필요시 실시간 현장 소통 관리를 병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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