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AI(OpenAI)가 지난 11월 연기했던 GPT스토어를 이번 주중 연다.
오픈AI는 지난 5일(현지시간) 챗GPT(ChatGPT) 이용자들에게 메일을 보내 GPT스토어 론칭 계획을 전달하고, 제작물이 브랜드 지침을 충족하는지 다시 확인할 것을 요청했다. 박세라 대신증권 연구원은 "GPT 스토어는 앱스토어처럼 사용자들이 만든 다양한 챗봇과 플러그인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을 것"이라며 "모바일 스마트폰 시대 이후 줄곧 시장을 장악해왔던 앱 생태계를 GPT 스토어가 대체할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챗GPT 이용자는 누구나 GPTs에서 챗봇을 만들어 GPT에서 타인에게 판매할 수 있다. 현재는 개인 유료 서비스 챗GPT 플러스 고객과 엔터프라이즈 고객에 한해 GPTs 이용이 가능하다. 아직 구체적인 GPT스토어 판매대금과 수수료 정산, 수익 배분에 관한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다. 오픈AI는 GPT스토어에 입점한 판매자들에게 개별 챗봇 판매량에 따른 보너스 차등 지급을 예고한 바 있다.
오픈AI는 선제적으로 GPT를 활용한 응용 AI 챗봇인 ▲보드게임 또는 카드게임 규칙을 설명하는 '게임타임(GameTime)' ▲작문 조언을 제공하는 '크리에이티브라이팅코치(Creative Writing Coach)' 등을 서비스 중이다.
GPT스토어는 지난해 11월 AI 개발자 컨퍼런스에서 소개 된 후 연내 출시를 예고 했으나 샘 알트먼 오픈AI CEO 축출 사건으로 연기됐다. 알트먼은 당시 행사에서 "IT 전문 지식 없어도 누구나 쉽게 GPTs에서 챗봇을 만들어 GPT스토어에 판매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고 행사 종료 후 뉴욕타임즈는 "45분만에 전 세계 AI 기업을 발칵 뒤집었다"며 챗봇 제작사가 위협받게 됐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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