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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경영

환경생활가전 3社, 올해 경영 화두 '생존', '글로벌', '고객'

장평순 교원 회장 "올해 경제 어려울 것…극복하기위해 큰 노력"

 

서장원 코웨이 대표 "혁신 제품·서비스로 '글로벌 코웨이' 공고"

 

정휘동 청호 회장 "베트남, 멕시코에 생산기지…최우선은 고객"

 

장평순 교원그룹 회장.

정수기, 비데 등을 주종목으로 하는 환경생활가전 3사의 올해 화두는 '생존'이다. 지속성장을 위한 '글로벌 시장 공략'과 방문판매의 핵심인 '고객'을 잡기위한 혁신도 선택 아닌 필수다.

 

7일 각 기업에 따르면 장평순 교원그룹 회장(사진)은 올해 임직원들에게 생존을 강조했다.

 

장 회장은 2024년 신년사에서 "올해 경제가 여러가지 면에서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고 회사도 어려움을 극복하기위해 큰 노력을 해야한다"고 운을 뗀다.

 

그러면서 ▲회사에서 생활하는 동안 효율적으로 시간 활용할 것 ▲최소한의 인력으로 최대의 성과 창출 ▲불필요한 경비 최대한 절감 등을 강조했다.

 

장 회장은 "어느 조직이든 뛰어난 조직은 뛰어난 리더가 있어야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조직원들의 보편적 가치가 좀더 앞서 있어야 한다"면서 "그것은 회사를 위해서 헌신해야겠다는 생각을 대부분의 직원들이 갖고 있어야 한다. 그런 회사는 어떤 어려운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장 회장이 1985년 창업한 교원그룹은 교육(빨간펜·구몬), 생활가전 렌털(교월웰스), 상조(교원라이프), 여행(교원투어), 호텔(더 스위트호텔)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그룹 매출 2조원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내년이 창립 40주년이다.

 

여행사인 KRT를 인수해 교원투어로 사명을 바꾸며 '여행이지' 브랜드로 왕성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는 여행업은 현재 '톱(Top) 3'를 넘보고 있다. 교원그룹은 코로나 팬데믹이 한창이던 2022년 7월 교원투어의 시작을 알리는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2025년 1위'를 공언하기도 했다.

 

2011년 '물망초' 브랜드로 론칭한 상조는 현재 업계 3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장 회장의 사업철학은 '요람에서 무덤까지'이다.

 

서장원 코웨이 대표.

서장원 코웨이 대표(사진)는 한 해를 시작하면서 임직원들에게 '생존'을 위한 미래 신성장 동력 육성과 글로벌 비즈니스 경쟁력 강화를 주문했다.

 

코웨이는 2022년 기준으로 3조8561억원의 매출을 거두며 업계 1위를 수성하고 있다. 그동안의 성장세라면 지난해 '매출 4조' 달성은 가능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안마베드, 페블체어 등 비렉스(BEREX) 신제품이 효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모습이다.

 

코웨이는 지난해 3분기까지 연결기준 누적 매출이 2조9621억원으로 전년 동기(2조8759억원) 수준을 뛰어넘었다.

 

국내 환경가전사업 부문 렌탈 계정이 꾸준히 늘어나며 3분기 기준(14만6000대)으로 전년도 순증 규모를 웃돌며 순항했다. 해외법인의 경우 가장 두각을 나타내는 말레이시아가 경기 침체, 환율 영향으로 잠시 주춤했지만 미국, 태국 등이 선방하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서 대표는 "올해 코웨이는 '혁신으로 성장하는 New COWAY'라는 전략적 방향성에 맞춰 또 한번 도약하는 한 해를 만들 것"이라며 "스마트 매트리스, 페블체어, 안마베드 등 성공적으로 자리잡은 슬립&힐링케어 브랜드 비렉스를 신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혁신적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글로벌 코웨이'로서 지위를 더욱 공고히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휘동 청호그룹 회장.

청호나이스를 이끌고 있는 청호그룹 정휘동 회장(사진)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주문했다.

 

정 회장은 "베트남, 멕시코에 글로벌 생산 기지를 구축하고 유럽, 중동, 아시아 지역에 다양한 신규시장을 공격적으로 개척할 것"이라고 밝혔다.

 

청호그룹은 현재 베트남에 '청호 비나', 말레이시아에 '청호 말레이시아' 법인을 각각 두고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정 회장은 그룹의 지속성장을 위해 새해에 ▲'일심협력(一心協力)'의 자세로 힘 모으기 ▲새로운 시대에 맞는 고객 가치 창출 ▲모든 업무의 최우선 가치는 늘 고객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고객가치 창출을 위해 고정적이고 획일화된 생각의 틀을 버리고 창의적인 사고와 남다른 아이디어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어가야 한다"면서 "고객에게 차별화된 만족감을 제공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고객과 소통의 폭을 더욱더 넓히고 다양한 의견을 탐색하고 경청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청호그룹은 지난해 30주년을 맞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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