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사들이 해외 주식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진행하는 등 새해맞이 해외주식 투자자 유치에 나서고 있다. 증권 수수료 수익 중 해외 주식 수수료 비중이 늘고 있고, 해외 시장의 가능성이 크게 열려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점유율 확대에 나선 것으로 보여진다.
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한국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등이 해외 주식 투자자들을 확보하기 위해 다양한 해외 주식 관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 4일 '제로 캠페인 시즌2'를 시작했다. 해당 캠페인 중 '투자고민 ZERO'를 통해 캠페인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해외주식 투자 정보 콘텐츠를 강화하고, 해외 투자자의 야간투자상담을 지원하는 글로벌 나이트 데스크를 운영하는 등 해외 투자를 지원한다. 이와 함께 오는 6월 말까지 고객 모두에게 미국주식 온라인 매수 수수료 무료 혜택을 적용하고 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국내 주식뿐만 아니라 미국 주식 등으로의 분산 투자할 수 있도록 투자자들에게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라며 "이와 함께 미국 주식 점유율을 늘리는 효과도 있었을 것이고, 해외 주식 잔고가 계속 늘어나는 추세인 만큼 선제적인 대응을 해 나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증권사들의 해외주식 수수료 수익은 5417억원으로 전체 수수료 수익 4조3700억원 중 12.4%를 달성했다. 이 중 해외 주식 수수료 수익이 가장 많았던 증권사는 미래에셋증권이며 18.4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다음으로는 삼성증권(17.81%), 키움증권(15.24%), NH투자증권(10.43%) 등이다.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2022년 3분기 연결 기준 해외 주식 브로커리지 수수료 수익이 451억원으로, 당시 전년 동기(338억원)보다 33.4% 증가하는 성과를 보였다. 브로커리지 수수료 중 해외주식 비율도 37.6%로 직전 해보다 15.4%포인트 급증한 수치였다. 다만 지난해 상반기 기준으로는 733억원을 기록하면서 직전 해보다 4.29%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럼에도 부동의 1위는 유지했다.
신한투자증권도 새해를 맞이해 '해외주식 혜택이 SOLSOL해' 이벤트를 오는 6월 말까지 실시한다. 해당 이벤트는 신청 고객에게 1년간 미국, 중국, 홍콩, 일본의 온라인 거래 수수료를 0.07%로 적용하는 등 해외 주식 거래에 대한 우대 혜택을 제공한다. 키움증권 역시 미국주식 매수 수수료 무료 이벤트를 비롯한 미국주식 첫 거래 40달러 지급 이벤트를 벌이고 있으며, NH투자증권도 미국주식옵션 서비스 오픈 이벤트와 해외지수선물 수수료 할인 이벤트를 열었다.
삼성증권에서도 이달 말까지 해외 주식 첫 거래 고객에게 20달러의 지원금을 즉시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연말까지는 타사의 해외 주식을 삼성증권으로 대체 순입고할 경우 최대 350만원의 리워드를 지급하기도 했다. 이는 증권사들이 타사 고객을 이동시키고, 해외 주식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성 이벤트로 종종 사용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MZ세대(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자) 고객들을 많이 유치하고, 해외 주식 투자 고객을 늘리기 위해서 평생 수수료 혜택을 주는 등 해외 주식 관련 이벤트를 많이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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