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2024년 글로벌 K-푸드페어' 개최 대상지를 해외 8개 도시(총 8회)로 확정했다. 또 해외 수출시장을 개척해 나갈 농수산식품 수출업체 290여 곳을 오는 14일까지 모집한다고 9일 밝혔다.
K-푸드페어는 농식품부와 aT가 지난 2013년부터 추진해 온 글로벌 통합마케팅 사업이다. 수출시장 거래선 발굴을 위한 B2B 수출상담회와 K-푸드 소비 저변 확대를 위한 B2C 소비자 체험 홍보행사를 함께 추진해 왔다. 한식 등 국내산 식품의 수출 확대를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개최 대상지는 ▲미국 뉴욕 ▲중국 광저우 ▲일본 도쿄 ▲베트남 호치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프랑스 리옹 ▲멕시코 멕시코시티 ▲아랍에미리트 두바이 등 8곳이다. 특히 중국 남부 거대시장 광저우와 프랑스 중남부 거점 리옹 등 2선 도시와 멕시코시티, 두바이 등 신규 지역을 선정해 K-푸드 영토 확장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농식품부와 aT는 지난해 미국을 비롯해 중국, 일본, 아세안, 유럽 등 7개국(7회)에서 K-푸드페어를 개최해 총 256개 수출기업이 2억4881만 달러 상당의 상담실적과 2918만 달러의 현장계약을을 이끌어냈다. 특히 수출 상담의 유효성을 확인할 수 있는 현장 계약실적이 전년대비 78% 증가해 참가업체의 만족도가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참가업체 지원사항은 ▲사전 시장컨설팅 보고서 ▲ K-푸드페어 상담장 내 상담 공간 배정과 기본 장치 제공(부스 또는 테이블) ▲1:1 바이어 매칭 지원 ▲업체별 통역원 1인 배정 ▲페어별 참가업체 1인 왕복 출장 항공비(100만 원 한도) ▲B2C 마켓테스트 대행(제품비 자부담) 등이다.
참가 관련 세부사항은 공사 '농식품수출업체지원시스템(global.at.or.kr)' 누리집의 K-푸드페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하단의 바로가기 링크를 활용하면 신청서 작성 페이지로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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