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가 지하철 공기질을 개선하기 위해 구형 자갈 선로를 분진이 발생하지 않는 '콘크리트'로 개량하고, 승강장 하부에는 국내 최초로 '강제 배기시설'을 도입한다.
서울교통공사는 올해부터 3년간 총 3000억원을 투입해 '지하철 초미세먼지 종합대책'을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공사는 터널, 승강장, 대합실 등 지점별 초미세먼지 발생 원인에 따른 맞춤형 개선으로 지하 역사 초미세먼지를 현재 38.8㎍/㎥에서 2026년까지 32㎍/㎥ 이하로 낮춘다는 목표다.
우선 공사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게 나타난 '터널'부터 집중 관리한다. 지하철 터널 678개소 중 259개소(38%)에 설치된 노후 환기설비를 업그레이드해 터널 급배기량을 늘린다. 또 선로에 깔린 자갈이 진동하며 먼지나 분진을 일으키지 않게 131.5km의 자갈 도상을 콘크리트로 개량한다.
승강장 실내에 정체된 공기를 하부 선로에서 정화해 내보내는 강제 배기시설도 설치한다. 작년 말 1호선 종로5가역에 10대를 시범 도입한 데 이어 올해 12.5곳, 2025년 12곳, 2026년 9곳 등 초미세먼지에 취약한 34개 역사에 차례로 적용한다. 강제 배기시설을 설치하면 초미세먼지 농도가 기존 대비 20% 이상 개선될 것이라고 공사는 설명했다.
초미세먼지 농도가 짙은 24개역은 공기 조화기, 송풍기 등 역사 내 노후 공기 순환설비를 개량한다. 공기 순환설비는 승강장과 대합실에 쾌적한 공기를 공급하고 내부 오염 공기를 배출하는 장치다. 올해 4개역을 시작으로, 2025~2026년 해마다 10개역씩 교체할 계획이다.
신발에 묻은 외부 먼지가 승강장과 열차로 유입되지 않도록 대합실 게이트 앞 바닥에는 미세먼지 흡입매트를 깐다. 역 근처에 산, 유원지, 공원이 있어 흙먼지가 유입될 가능성이 높은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매트를 설치해 나갈 예정이다.
지하철 초미세먼지 농도 측정 자료는 실내 공기질 관리 종합정보망(www.inair.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그동안 부분적으로 해오던 땜질식 대응에서 벗어나 '터널~승강장~대합실' 등 공기가 머무는 모든 공간을 분석, '지하역사 전반'을 대상으로 마련한 종합 대책"이라며 "지하철 서비스·시설은 물론이고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도 '믿고 타는 서울 지하철'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공기질 개선에 전사적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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