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이 그룹 IT 운영방식을 '그룹사 간 위수탁 방식'에서 '그룹사 직접 수행방식'으로 전환 완료했다고 밝혔다.
11일 우리금융은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IT 거버넌스 개편'을 주제로 기지간담회를 열고 그간 현황과 향후 추진계획 등을 밝혔다.
이날 발표를 맡은 옥일진 우리금융 디지털혁신부문 부사장은 "은행·카드 IT 운영 체계를 IT 자회사 위탁 수행에서 직접수행으로 전면 개편했다"며 "개발기간이 최대 50% 단축되며 외주개발 최소화 및 중복요소 제거에 따른 비용절감, 현업 직원의 IT역량 향상 등 효과가 기대된다"고 말했다.
우리금융의 IT 거버넌스 개편은 그룹의 오랜 숙원이다. 지난 2001년 지주체제 수립 직후 시작된 그룹사 간 IT 위수탁 운영 방식을 두고 지난 10여년 동안 수차례 개편 논의가 있었다.
하지만 그룹사 간 인력 이동 등 쟁점 사안에 대해 노사 및 계열사 간 합의가 이뤄지지 않아 10년 넘게 답보 상태에 머물렀지만, 지난해 3월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이 취임하면서 물꼬를 텄다.
옥 부사장은 "임종룡 회장이 지난해 3월 취임한 이후 IT 거버넌스 개편을 주요 핵심 전략 과제로 선정해 은행, 카드, 우리 FIS 대표이사가 각각 협의체를 만들어서 본격적으로 추진됐다"며 "지난해 7월부터 3사의 노사 협의를 본격적으로 실시했고 인력 이전에 대한 노사 합의가 완료된 이후 11월 말에 영업 양수도 방식으로 은행과 카드, FIS 간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설명했다.
지난 5일 우리FIS 인력이 우리은행과 우리카드로 재배치되면서 IT 거버넌스 개편이 마무리됐다. 상암동에 소재한 우리FIS 직원 중 은행 전담인력 780여명이 우리은행 소속으로 이적하며 회현동 본점으로 이동했다. 카드 전담인력 170여명도 우리카드로 이적하며 수송동 카드 본사로 이동했다.
우리FIS는 그룹 시너지와 효율성을 고려해 IT보안, 그룹웨어 개발·운영 업무를 지속하고 은행, 카드 외 그룹사에 대한 IT 아웃소싱으로 역할을 확대할 방침이다.
우리금융은 이번 IT 거버넌스 개편의 가장 큰 효과로 IT 개발과 유지보수 시간이 크게 단축된 점을 꼽았다.
모바일뱅킹 등 10개 플랫폼 부서의 신규개발 업무는 은행 현업직원 260여명과 우리FIS에서 이적한 IT인력 240여명이 원팀이 돼 한 자리에서 이뤄진다. 이에 따라 개발 및 유지보수 프로세스가 우리FIS를 경유하던 기존 7단계에서 3~5단계로 크게 단축된다. 길게는 30일이 걸리던 개발기간이 2주 이내로 최대 50% 이상 줄어든다.
이에 따른 비용절감 효과는 은행 약 130억원, 카드 약 20억원 등 연간 총 150억원의 판매관리비가 줄어든다.
옥일진 부사장은 "2024년 그룹 경영목표를 '선도금융그룹 도약'으로 수립하고 전열을 정비하고 있는 우리금융에게 이번 IT 거버넌스 개편은 중대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며 "디지털자산 플랫폼 구축과 활용의 지렛대로 활용해 시장을 앞서나가는 성과물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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