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 10명 중 9명 가까이는 서울시내 초미세먼지가 심각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과반 이상이 노후차 운행 제한 확대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매년 시행에 찬성했고, 약 70%는 근거리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 할인 티켓 도입시 참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14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작년 6월 29일부터 7월 6일까지 서울시에 거주하는 20세 이상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관련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88.6%는 서울시 초미세먼지가 심각하다고 답했다. 심각하지 않다는 인식은 1.1%에 불과했다.
또 전체의 60.9%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에 대해 '알고 있다'고 답했다. 1차 때(54%)와 비교해 인지도가 상승했으나, '이름만 들어봤다'는 응답이 38.1%로 여전히 높아 홍보 확대가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고농도 미세먼지가 잦은 12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미세먼지의 발생 빈도와 강도를 줄이는 대책이다. 지난 2019년 12월 도입돼 매년 시행됐다. 작년 12월 시작된 5차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오는 3월까지 실시된다.
서울시민들은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세부 대책 중 가장 중요도가 높은 사업으로 '서울시 전역 5등급 차량 운행 제한'(31.2%)을 꼽았다. '대기오염물질 배출 사업장 집중 관리'(18.5%), '운행차 배출가스 및 공회전 단속'(12.9%)이 뒤를 이었다.
응답자의 64%는 노후 차량 운행 제한을 현재 5등급 차량에서 4등급 차량으로 확대하는 것에 찬성했다. 반대 의견은 10.3%밖에 되지 않았다.
4~5등급 차량 운행 제한의 적절한 범위로는 '수도권 전 지역'이 72.1%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울 지역만'(20.2%), '녹색교통지역만'(7.1%) 순이었다. 4등급 이하 차량 운행 제한 적용 시기는 '계절관리제 기간'(56.1%)과 '비상저감조치와 같은 고농도 기간'(41.5%)이 대부분이었다.
또 응답자의 67.7%는 '대중교통 자유이용권 도입'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반대 의견은 7.8%였다. 서울시는 오는 27일 서울시내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시범 사업을 시작한다. 이와 관련해 시민 중 71%가 대중교통 자유이용권 제도 도입시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하면서 이달 첫발을 떼는 오세훈표 정책인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파란불이 켜질 전망이다.
특히 주요 통행수단이 '자가용'인 응답자의 65%가 참여 의향을 밝혀 기후동행카드가 서울시내 초미세먼지 개선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점쳐진다. 차량 운행 빈도별로는 '거의 매일 운행' 응답자의 62%, '주 1~4회 운행' 응답자의 73%, '월 1~2회 운행' 응답자의 71%가 참여에 긍정적으로 답해, 제도 도입시 대중교통으로 전환 효과가 가시화될 것으로 보인다.
대중교통 자유이용권 제도에 참여할 의향이 없는 응답자들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절차가 복잡하고 참여가 까다로울 것 같아서'(25.3%), '미세먼지 개선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을 것 같아서'(21.5%)라는 답변이 나왔다.
계절관리제를 매년 시행하는 것에 응답자의 75.2%가 찬성한다고 했다. 반대는 3.9%에 불과했다. 반대 이유는 ▲한중협력 등 인접 국가 간 협력 정책이 효과적이어서(38.5%) ▲미세먼지 개선에 미치는 영향이 없거나 미미해서(30.8%) ▲예전에 비해 미세먼지 상황이 많이 개선돼서(17.9%)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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