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2024년 서울의 가장 큰 변화로 기후동행카드를 필두로 한 '대중교통 대변혁'을 꼽았다.
오 시장은 17일 오전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 간담회'에서 "올해 이뤄지는 기후동행카드와 리버버스(수상버스), 따릉이까지를 연계한 이 대중교통의 획기적인 변신이 금년 서울시정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오 시장은 기후동행카드의 성패 요인은 경기도의 참여 여부가 아닌 승용차 이용자를 대중교통으로 흡수하는 것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경기도는 당초에 준공영제가 전제되지 않은 상황에서 기후동행카드로 전면적인 동참이 구조적으로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며 "그것을 이 제도의 성패와 자꾸 연결지어 생각하는 건 과도한 논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승용차를 이용하는 분들을 대중교통 수요로 유입시키는 그런 정책 효과를 목표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 시장은 한강 리버버스는 관광용이 아닌 대중교통이라는 점도 분명히 했다. 그는 "리버버스는 가끔 이용하는 행락용이 아닌 출퇴근 시간에 주로 활용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며 "경제적 부담을 드리지 않는 선에서 대중교통으로서 기능할 수 있을 정도로 가격을 책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리버버스 선착장 옆에 따릉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고, 지하철역과 직결되지 않은 문제는 버스 노선을 조정하는 식으로 해소해 나갈 방침이다.
오 시장은 메가시티 관련 논의는 총선 후에 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김포의 서울 편입 논의로 촉발된 이른바 뉴시티, 메가시티 논의는 총선 이후에 더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을까 싶다. 또 그것이 더 바람직하다"며 "총선 전에 너무 급하게 하면 국민들이 오해하고 선거용으로 낙인 찍힐 것 같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 이슈는 그렇게 다뤄져선 안 된다. 서울시의 역사는 연담화된 생활권을 행정구역으로 편입시키는 역사였기 때문에 그런 생활의 불편을 덜어들이기 위한 논의가 선거용으로 폄하되는 것은 사실 좀 안타까운 부분이 있다"고 말했다.
오 시장은 "생활권과 유리된 행정권을 어떻게 행정의 영역에서 합리적으로 포용할 수 있는가 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며 "정치적인 유불리나 선입견이 배제된 상태에서 합리적인 논의가 이뤄질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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