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경協 산하 여성경제연구소 여성기업 695곳 분석
관심도·필요성·영향력도 절반 이상 '높다' 인식해
반면 10곳중 6곳 '계획 미정·추진 고려중' 초보 단계
금융·자금·기술 지원 절실…교육·컨설팅 '목소리'도
모든 여성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대해 인식하고 있지만 인력, 조직, 자금 등이 부족해 제대로 된 디지털 전환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정부에 금융·자금·연구개발(R&D)과 교육·컨설팅 지원 등을 요청하는 목소리가 높다.
이런 가운데 대표자가 여성인 기업이 남성기업보다 여성 고용 창출에 큰 역할을 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여성기업 중 여성종사자 비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울산이었다. 10명 중 8명 가까이가 여성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같은 내용은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산하 여성경제연구소가 21일 내놓은 '여성기업 디지털 전환 실태 및 정책 시사점', '여성기업의 여성고용 현황(2021년)' 보고서에서 나왔다.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조사 응답 여성기업 695곳 가운데 '디지털 전환'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곳은 100%였다. 모든 여성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대해 알고 있는 모습이다.
관심도(51.2%), 필요성(53.1%), 영향력(55.7%)에 대해 '높다'고 답한 비중도 절반이 넘어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에 대해 충분히 인식하고 있는 상태다.
그러나 현실은 달랐다.
응답기업의 59.6%가 현재의 디지털 전환 단계에 대해 '의향은 있으나 계획 미정 또는 추진 고려중'(1단계 추진 전)이라고 답했다.
'디지털 기술 도입 시작 및 적용 중'(3단계)이거나 '계획 완성 및 재구축'(4단계)을 진행하는 곳은 전체의 15.7%에 그쳤다. 1단계를 넘어 예산이나 인력을 투입하고 일정을 수립하는 디지털 전환 2단계 이상은 전체의 26.2%로 집계됐다.
디지털 전환을 할 의향이 없어 '해당 없다'는 곳도 14.2%였다. ▲생산 제품 및 서비스가 디지털 전환과 관련이 적음(56.6%) ▲구체적인 비전과 전략 부족(14.1%) ▲전문인력 부족(10.1%) ▲자금 부족(8.1%) 등을 주요 이유로 꼽았다.
여성기업들이 디지털 전환을 도입 또는 추진하는 이유로는 ▲신규 수익모델 확립 및 수익 구조개선(29.9%) ▲생산공정 및 프로세스 최적화(18.6%) ▲전반적인 기술경쟁력 향상(17.3%) ▲근로자 업무환경 개선(16.1%) 순으로 나타났다.
이런 상황에서 디지털 전환과 관련해 59.9%는 '인력 및 조직이 아직 없다'고 답했다. 25.8%는 '전담인력 없이 다른 업무와 함께하는 인력'이 있었다. '전담인력만 있다'는 곳은 6%, '전담 조직(또는 부서)이 있다'는 곳은 5.4%에 그쳤다. 2.9%는 '디지털 전환 관련 관계사(자회사)'가 있었다.
디지털 전환 도입(추진)시 가장 큰 애로로는 '자금부족'(38.9%)이 1순위였다. '구체적인 비전과 전략 부족'(17.3%), '전문인력 부족'(16.1%), '디지털 기술 역량 부족'(15.1%)도 컸다.
이에 따라 여성기업들은 필요한 정부 정책으로 ▲금융 및 자금 지원(55%) ▲기술(R&D) 지원(15.8%) ▲교육·컨설팅 지원(11.9%) 등을 절실하게 꼽았다.
이정한 여경협 회장은 "여성기업이 디지털 전환에 대해 모두 인식하고 있는 만큼 기업이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잠재적 편익을 구체화할 수 있는 유인책 등 실효성 있는 방안과 확산을 위한 환경 조성이 절실하다"면서 "업종이나 규모, 업력 등에 따라 디지털 전환에 대한 접근도 다른 만큼 이를 감안한 정책적 접근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높은 수준의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기위해선 조직이나 인력을 갖춰야하는데 여성기업의 현실은 그렇지 못한 만큼 이를 위한 정책적 방안도 마련하는 동시에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금융·자금 지원 및 교육 확대 등도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여성경제연구소가 2021년 기준으로 작성한 '여성기업 고용현황'에 따르면 여성기업의 여성고용율은 72%로 남성기업의 여성고용율(31.04%)보다 2.32배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또 울산에 있는 여성기업의 경우 76.7%가 여성으로, 전국에서 여성종사자 비율이 가장 높은 곳으로 꼽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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