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0%, 108만2017건.
이 수치는 쿠팡의 지난해 쇼핑 앱 월간 활성자 이용자(MAU) 수치와 온라인 정보량(포스팅 수=관심도)이다.
이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쿠팡에 대한 이용자들의 관심을 뜻한다. 지난해 정기구독료 금액을 인상시켰음에도 불구하고 불만이 제기되지 않았다는 점도 '찐팬'이 늘어났다는 것을 방증한다.
그간 쿠팡의 사업 전략을 의심했던 많은 기업들도 이번을 계기로 우호적으로 돌아섰다. 쿠팡의 최저가·빠른배송·쿠팡맨 등을 자사 시스템을 접목하거나 벤치마킹 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내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을 향한 시선이 여전히 달갑지 않다. 최근 쿠팡은 4년 9개월의 공방을 끝으로 LG 생활건강과 오해를 풀고 협업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이를 놓고 업계는 국내 기업들의 '쿠팡 견제'는 계속해서 늘어날 것이라는 해석도 내놨다.
실제 쿠팡엔 수수료율·오픈마켓(CS)·납품가 등 풀리지 않은 과제들도 많다. 최근 11번가는 수수료율을 놓고 쿠팡을 공정위에 신고했다. 지난 해 CJ올리브영을 대규모유통업법 위반으로 공정위에 고소한데 이어 또 한번 갈등이 불거진 것. 지난 2021년 공정위는 쿠팡을 상대로 공정거래법 갑질 위반 혐의로 32억9700억 원을 부과한 바 있다. 쿠팡을 즉각 반발했지만 받아들여 지지 않았다. 해당 최종 판결은 다음달 1일로 행정소송 판결 기일이 정해졌다.
이처럼 쿠팡을 둘러싼 국내 업계의 치열한 견제가 '점입가경'이다.
이는 e커머스 시장의 성장세가 코로나 엔데믹 후 둔화로 돌아서고 있는 가운데 쿠팡의 실적독주에 대한 견제라는 해석이 짙다.
실제 쿠팡의 장악력도 공고해지고 있다. 10여 년간 적자를 이어온 쿠팡의 몸집이 2019년을 기점으로 거침없이 커지면서 큐텐이 인수한 인터파크, 위메프, 티몬 등을 합쳐도 비교할 수 없게 됐다.
이런 상황 속에서 국내 e커머스 시장을 위협하고 있는 건 쿠팡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알리익스프레스·테무 등 중국발 저가 쇼핑몰 등이 초저가 등을 앞세워 국내 시장에 빠르게 침투하고 있다. 실제 해당 쇼핑몰을 이용하는 한국 소비자들이 지난해만 각각 371만명과 354만명으로 집계됐다.
지금 국내 e커머스 기업들끼리 싸울 때가 아니다. 각 기업들은 중국 쇼핑몰들의 공습을 막기 위한 전략과 대응을 내세워 국내 시장을 지켜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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