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7일 월 6만원대로 서울시내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시범 사업이 시작된다. 기후동행카드 사용자는 지하철, 버스뿐만 아니라 심야버스인 올빼미버스까지 서울 대중교통을 마음껏 탈 수 있다.
기후동행카드를 둘러싼 궁금증을 Q&A 형식으로 정리했다.
Q1. 기후동행카드는 얼마인가.
A: 따릉이 포함시 6만5000원, 미포함시 6만2000원이다. 사용 패턴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해 구매하면 된다.
Q2. 이용 구간은.
A: 서울 지역 내 지하철,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를 이용할 수 있다. 신분당선 및 타 시·도 면허버스, 광역버스는 제외된다.
다만, 서울 외 지역이라 승차는 할 수 없지만 예외적으로 김포골드라인 전 구간(양촌~김포공항역), 진접선 전 구간(별내별가람~진접역), 5호선 하남구간(미사~하남검단산역), 7호선 인천구간(석남~까치울역)에서는 하차 가능하다.
구체적인 서비스 구간은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main/index.jsp→분야별정보→교통→버스·지하철·택시→기후동행카드)에서 확인 가능하다.
Q3. 서울에서 지하철을 탑승하면, 서울 외 지역(경기·인천 등)에서 하차할 수 있나.
A: 서울 지역 내에서 승차했더라도, 서울을 벗어난 역에서는 기후동행카드를 태그해 하차할 수 없다. 이 경우 하차역에서 역무원을 호출해 별도 요금(승차역~하차역 이용 요금)을 추가로 납부해야 한다. 또 하차 미태그 처리돼 페널티도 부과되니, 카드 사용 전 이용 가능한 구간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Q4. 서울시 면허 버스인지는 어떻게 확인하나.
A: 평소 이용하는 버스의 면허 지역은 포털사이트(네이버 등) 검색을 통해 확인하면 된다. 현재 이용 가능한 버스 노선의 전면 유리창과 하차문에 안내문을 부착한 상태다.
Q5. 기후동행카드로 동행버스도 이용 가능한지.
A: 간선버스 요금 적용을 받는 서울02, 서울04, 서울05 동행버스에서는 사용할 수 있다.
Q6. 모바일카드는 어떻게 발급받나.
A: 모바일카드는 안드로이드 휴대전화(OS12 이상 버전)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구글플레이’에서 ‘모바일티머니’ 앱을 다운받고, 회원가입 후 메인 화면에서 기후동행카드 발급을 선택해 계좌이체 방식으로 충전하면 된다.
Q7. 기존에 사용하던 모바일 교통카드가 있는데, 중복 결제되는 건가.
A: 중복 결제는 되지 않는다. 다만, 시스템 충돌 방지를 위해 다른 모바일 교통카드 해지가 필요하다. 모바일 기후동행카드 발급 시, ‘기후동행카드는 ㅇㅇ페이 티머니 해지 후 발급/사용 가능합니다’라는 안내가 뜨면 ‘해지하기’ 버튼을 눌러 해지할 수 있다. 안내가 뜨지 않을 경우, ‘모바일티머니’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한다. 또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다른 교통카드를 이용 중인 경우 기후동행카드를 ‘주 교통카드’로 설정한 후 사용하면 된다.
Q8. 실물카드 구매는 어디서 하나.
A: 실물카드 판매는 서울교통공사에서 운영하는 1호선 서울역에서 청량리역 구간, 2호선에서 8호선 서울 지역 구간 역사 고객안전실에서 현금 3000원에 구매 가능하다. 또 9호선 역사 내 편의점과 신림선, 우이신설선 인근 편의점에서는 현금이나 신용카드로 3000원에 살 수 있다.
구체적인 판매처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main/index.jsp→분야별정보→교통→버스·지하철·택시→기후동행카드)에서 확인하면 된다. 다만, 각 판매처별 배송 일정이 달라 서울시에서도 실시간으로 일괄 확인하기가 어렵다. 번거롭더라도 구매를 원하는 역사와 편의점에 재고 현황을 사전에 확인한 후 방문하길 바란다.
Q9. 실물카드는 반드시 등록해야만 사용할 수 있나.
A: 등록된 실물카드로만 ‘따릉이 이용’ 및 ‘환불’이 가능하다. 추후 개선될 서비스도 등록된 카드에 한해 적용되니 반드시 등록이 필요하다. 카드 등록시 이용 내역 조회가 가능하고 티머니 카카오채널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카드 등록은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기후동행카드 이용안내→실물 기후동행카드 ‘카드등록 바로가기’)를 통해 가능하다.
Q10. 실물카드는 어떻게 충전하나. 현금으로만 충전 가능한가.
A: 기후동행카드는 역사 내 충전단말기에서 현금으로만 충전이 가능하다. 구체적인 충전처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s://www.seoul.go.kr/main/index.jsp→분야별정보→교통→버스·지하철·택시→기후동행카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Q11. 기후동행카드 한 장으로 여러 명이 같이 이용할 수 있나. 다인승 결제가 가능한가.
A: 기후동행카드는 1인 1매 사용이 원칙이므로, 다인승 결제는 불가능하다.
Q12. 무제한 요금제이니 하차할 때마다 태그를 안 해도 되나.
A: 기후동행카드는 하차시(환승 포함) 반드시 카드 태그를 해야 한다. 카드 사용기간(30일) 동안 하차 태그를 2회 이상(누적) 하지 않으면, 두 번째 미태그 교통수단 승차 시간을 기준으로 24시간 동안 사용이 중지된다.
Q13. 기후동행카드 실시간 사용 현황과 월 사용액을 확인할 수 있는지.
A: 모바일카드는 ‘모바일티머니’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앱 실행 후, ‘이용내역-버스·지하철 탭’에서 ‘실시간 승차/하차 이용현황’을 선택하면 된다.
실물카드는 사전 등록된 카드에 한해 다음날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등록된 이후 사용 현황부터 확인 가능하다.
Q14. 기후동행카드로 따릉이는 어떻게 이용하나.
A: 휴대전화 기종에 상관없이 ‘티머니GO’ 앱을 다운받아 가입(본인인증)해야 한다. 가입 후 홈 화면에서 ‘자전거’ 탭을 선택한 다음 우측 하단의 ‘따릉이 이용권 구매’ 버튼을 누르고 기후동행카드 번호 16자리를 등록하면 카드 만료일까지 1시간 동안 이용 가능한 이용권이 발급된다.
Q15. 따릉이 이용횟수에 제한이 있는 건가.
A: 이용횟수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1시간 이용권이므로 1시간 이상 이용하기 위해서는 반납 후 다시 빌려야 한다. 1시간을 초과해 이용하면 따릉이 앱에 등록된 신용카드에서 추가 요금이 자동 결제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Q16. 사용 잔액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나.
A: 사용 만료일 전 기후동행카드 사용 잔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실물카드는 사전에 카드 등록을 완료한 자에 한해 환불 신청이 가능하다. 다음달로 이월은 불가하다. 환불금은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500원)를 제외한 금액이다. 따릉이는 1일 1000원, 최대 5000원까지 차감된다.
모바일카드는 ‘모바일티머니’ 앱을 실행한 다음 ‘기후동행카드 환불’을 선택해 계좌를 입력하면 된다. 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로 입금된다.
실물카드는 지하철 역사 내(서울교통공사 1~8호선, 9호선 2·3단계, 우이신설선, 신림선) 무인 충전기에서 카드 ‘사용정지’ 신청을 하면 된다. 사용 만료일 15일 이내에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환불 신청 후 계좌를 입력하면 5일 내 환불금 계좌에 입금된다.
Q17. 분실·도난카드 환불은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A: 실물카드 구매 후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서 회원가입 후 ‘카드 등록 및 분실/도난 안심 서비스’를 가입한 이용자에 한해 분실/도난 환불 신청이 가능하다.
환불은 ‘티머니카드&페이’ 홈페이지에 접속해 ‘분실신고’ 및 ‘입금계좌 등록’을 완료하면 된다. 신청 후 5일 내 환불금 계좌로 입금된다. 환불금은 카드 충전금에서 대중교통 실 사용액과 수수료(500원)를 제외한 금액이다. 따릉이는 1일 1000원, 최대 5000원까지 차감된다.
Q18. 카드값도 환불 가능한가.
A: 고장카드를 제외하고 카드값은 환불되지 않는다. 고장카드는 최초 충전일 기준 2년 이내에만 카드값 환불이 가능하다.
Q19. 환불 수수료는 얼마인지.
A: 환불 수수료는 기본 500원이 부과된다. 다만, 사용 개시일 전 환불을 신청하거나 환불 입금액이 1400원 미만인 경우 수수료가 면제된다. 분실/도난, 고장카드의 경우도 환불 수수료가 면제된다.
Q20. 기후동행카드 충전 후 권종을 변경할 수 있나.
A: 사용 잔액 환불 신청 후 재충전하면 된다. 사용 개시일 이전이면 환불 수수료가 부과되지 않으며, 이 외의 경우 사용금액에 따라 환불 수수료(500원)가 부과된다.
Q21. 기후동행카드 사용 중 장애가 발생한다면.
A: 기후동행카드 충전·사용 시 시스템 오류가 발생했다면 티머니 고객센터(1644-0088)로 문의한 후 조치를 요청하면 된다. 시스템 외 장애 발생 시에는 120다산콜센터나 가까운 역무실에 문의하면 된다.
Q22. 기후동행카드도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는지.
A: 기후동행카드 충전금을 기준으로 현금영수증 등록이 가능하다. 단, 환불받은 금액은 제외되며, 국세청 홈페이지(https://hometax.go.kr/→전자(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신용카드→현금영수증(근로자소비자)→소비자 발급수단·전용카드→소비자용 현금영수증 전용카드 신청)에 기후동행카드를 등록한 경우에만 적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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