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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홍콩 ELS 손실액 3000억 돌파…은행 위기감 고조

H지수 ELS 4개 시중은행 손실 3121억원 돌파
투자자, '위험성 고지 없어'…불완전판매 주장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기초 주가연계증권(ELS) 투자자들이 지난 19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금융감독원 앞에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뉴시스

홍콩H지수(항셍중국기업지수) 주가연계증권(ELS)에 대한 손실이 확대되고 있어 은행에 위기감이 감돈다. 현재 진행 중인 금융당국의 현장 검사 결과에서 불완전판매 등이 확인될 경우 경영진 책임론까지 불거질 수 있어서다.

 

29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신한·하나·농협 등 4개 은행에서 판매한 홍콩H지수 ELS 만기 손실액은 지난 26일 기준 3121억원으로 집계됐다. 확정 만기 손실률은 53% 수준으로 원금이 반토막난 상황이다.

 

최근 논란의 중심인 홍콩 ELS는 지난 2021년 상반기에 판매된 것으로, ELS는 통상 3년 뒤 만기가 됐을 때 가입 당시보다 H지수가 70% 아래로 떨어지면 하락률 만큼 손실을 보게 되는 구조다.

 

당시 1만2000선을 넘었던 H지수가 최근 5100대로 급감해 대규모 손실이 예고된 상태다.

 

홍콩 ELS 총 판매잔액은 19조3000억원 규모로 15조9000억원 규모를 은행에서 팔았다.

 

은행별로 살펴보면 ▲KB국민은행 8조원 ▲신한은행 2조4000억원 ▲NH농협은행 2조2000억원 ▲하나은행 2조원 ▲SC제일은행 1조2000억원 ▲우리은행 400억원 등이다.

 

투자자들은 상품가입 당시 ▲은행들의 H지수 ELS 영업 경쟁 ▲원금손실 가능성 0% ▲비대면 상품 가입 권유 ▲상품 위험성 고지 등을 하지 않았다고 강조하고 있다.

 

한 피해자는 "ELS 상품 가입 당시 안전한 투자 상품이 맞는지 직원에게 물어봤지만 제로금리 시대에서 이렇게 안전하고 이자를 많이 주는 상품이 없다고 말했다"며 "고위험 상품 고지를 받지 못했고, 원금손실에 대해서는 전혀 들은 바가 없다"고 했다.

 

불완전판매는 ▲적합성 ▲적정성 ▲설명 의무 ▲불공정 영업 행위 ▲부당행위 ▲허위 광고 등 6개 항목을 위반한 경우다.

 

실제 금융당국이 주요 판매사에 대한 서면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일부 금융사에서 ELS 판매 한도 관리 미흡과 고객 수익률 항목(KPI)상 고위험·고난도 ELS 상품 판매 드라이브 정책, 계약서류 미보관 등 문제점이 발견됐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현재 금융당국의 현장검사에 적극 협력하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불완전판매가 한건도 없었다고는 단언할 수 없지만, 상품에 대한 설명을 충분히 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영진에 대한 징계여부는 시기상조로 최대한 피해자 구제에 힘쓰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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