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스토킹 피해자 지원 전담 조직으로 작년 9월 출범한 '스토킹 피해자 원스톱지원 사업단'을 통해 4개월여간 136명이 지원과 보호를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상담 및 사례관리 556건, 심리·치유지원 38건, 법률·소송지원 32건, 의료지원 13건, 민간경호 등 안전지원 39건을 포함 총 678건의 피해 지원에 나섰다.
시는 경찰과 핫라인을 통해 스토킹 피해자를 사업단으로 연계, 추가 스토킹 피해 방지에 총력을 기울였다. 이 과정에서 14건의 추가 피해를 막는 성과를 거뒀다.
시는 "이별 후 연락을 받지 않는 피해자에게 중고거래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물건을 구매하는 것처럼 접근한 가해자와 금융서비스 앱으로 1원씩 총 120회에 걸쳐 송금하며 피해자를 괴롭힌 가해자를 재신고했다"면서 "또 가해자 출소일에 맞춰 피해자에게 민간 경호를 배치해 추가 범행을 막을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시는 가해자가 피해자의 거주지를 알고 있어서 생기는 피해를 막기 위해 이주비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전년 20명에서 올해 50명으로 늘린다. 피해자가 긴급하게 거주할 수 있는 시설도 종전 2개에서 3개로 확대한다.
피해자의 신변 보호를 위한 민간 경호 서비스 대상자는 작년 20명에서 올해 60명으로 늘리고, 기간도 확대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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