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N의 예능 콘텐츠 '나나투어 with 세븐틴'(이하 나나투어)이 예능적 재미는 물론 콘텐츠 제작·유통 방식 등에서 새로운 실험으로 주목받고 있다.
나나투어를 계기로 아티스트 IP(지식재산권)를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와 채널로 확장하는 시도가 본격화할 것이라는게 전문가들의 평가다.
나나투어는 CJ ENM 스튜디오스 산하 제작사 '에그이즈커밍'과 공동 투자해 제작한 콘텐츠다. 지난 5일부터 매주 금요일 밤 8시 40분 tvN과 티빙(OTT)을 통해 1시간 분량이 방영됐다.
1일 하이브에 따르면 우선 나나투어는 예능 프로그램의 제1 성공 법칙인 '보는 재미'를 살렸다. 이탈리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풍성한 여행 에피소드와 함께 자체 예능 '고잉 세븐틴'에서 보여줬던 멤버들의 다양한 캐릭터와 진한 '케미스트리'를 담았다.
실제 이 프로그램은 방영 후 4주 연속 수도권 타깃 케이블 전채널 동시간대 시청률 1위(닐슨코리아)에 올랐고, TV 비드라마 화제성 1위(굿데이터코퍼레이션)도 차지했다. 유료 VOD는 이미 146개 국가와 지역에 판매되면서 위버스의 세븐틴 역대 VOD 판매량 1위 기록을 갈아치웠을 정도다.
지난 4회까지 위버스 콘텐츠 누적 조회수는 1억2000만건이 넘는다. 프로그램 인기에 힘입어 나나투어 공식 상품 역시 1차 판매분이 발매 5분만에 매진되고 2차 판매분도 18분만에 완판됐다.
하이브와 에그이즈커밍의 이번 프로그램은 'K-팝 팬덤 만족'과 '대중성 확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겠다는 전략적 포석이 깔려있다. 나나투어는 예능 프로그램의 제작·유통 방식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앞서 '인더숲', '달려라방탄' 등 자체 제작 예능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팬덤과 소통해온 하이브가 외부 제작사와 예능 프로그램에서 공동 사업을 진행한 첫 시도이기 때문이다.
나영석 PD가 최근 나나투어 제작발표회에서 "K-팝 가수들이 세계적으로 성과를 내고 있는 만큼, 예능을 통해 이들을 대중에게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대중과의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그룹은 예술성, 대중성 등을 갖춘 세븐틴이어야 할 것 같았다"고 밝힌 것도 같은 맥락이다.
하나의 콘텐츠를 본편과 풀버전(완전판)으로 나눠 각각 TV와 위버스를 통해 송출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앞서 대중 예능 프로그램은 방송사와 OTT에서, 아티스트 콘텐츠는 유튜브, 위버스 등의 플랫폼에서 접했던 전형적인 콘텐츠 유통 구조에서 벗어났다는 평가다.
하이브 관계자는 "외부 제작사와의 협업은 궁극적으로 아티스트의 IP 영향력을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팬덤에게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선보이기 위함"이라며 "나나투어가 높은 인기로 화제를 모으고 있어 관련 사업 기회를 더욱 적극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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