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금융복지상담센터(이하 센터)가 센터 주요 이용 실적 관련 통계를 5일 발표했다.
약 30년 전 가족이 운영하던 회사에 보증을 섰다가 폐업으로 신용 불량자가 된 뒤, 지속적인 독촉과 통장 압류 등으로 경제 활동을 거의 하지 못해 어렵게 생계를 이어오던 A씨는 최근 센터와 해결 방안을 상담하게 됐다. A씨는 오래된 보증 채무만 있었는데, 확인 결과 관리종결 처리돼 채무가 없는 상황이었다.
하지만 통장 압류는 여전히 남아 있어 센터는 압류 해제 절차 진행을 도와줬고, 일정한 거주지 없이 혼자 생활하고 있어 주민센터를 통해 기초생활지원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센터는 경남도가 2018년 행정안전부의 지역형 '서민금융복지센터'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3년간 시범사업으로 시작됐다. 채무 조정 및 가계재무 상담, 복지서비스 연계 지원 등 1만6800여건의 상담을 통해 도내 금융 취약계층의 경제적 자립과 회생을 위해 실질적 도움을 지원했고, 시범사업 종료 후 2021년부터는 도민을 위해 전액 경남도비로 센터를 운영해 오고 있다.
그간 센터 이용 현황을 살펴보면 상담 분야별로 파산 면책 및 개인회생 등 채무 조정 상담이 1만 4633건(전체 86.8%)으로 가장 많았고, 부채 규모별로는 '3000만원 초과~1억원 이하'의 채무에 대한 상담이 8358건(49.6%)으로 가장 많았다.
센터를 통한 채무 조정 지원으로 약 1350명의 도민이 약 2800억원의 악성 부채에 대한 법률적 면책 지원을 받았고, 센터로 지원된 건은 2023년 법원 통계 기준 창원지방법원의 개인파산 사건의 15% 정도를 차지했다.
가구 유형별로는 수급자, 한부모가정 등 사회 취약계층이 1만 158건(60.1%)으로 가장 많았고, 이용자의 월평균 소득이 100만원 이하인 경우가 1만 2304건(73.0%)으로 도내 경제 활동에 어려움을 겪는 금융 취약계층의 이용이 많았다.
연체 기간별로는 10년 이상 장기 채무로 상담받은 경우가 6298건(37.4%)이었고, 5년 이상의 채무로 보면 8498건(50.4%)으로 오랜 채무로 고통받은 금융 문제에 대한 실질적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센터는 금융 문제에 대한 해결뿐 아니라 금융 예방에 대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그동안 130여 차례·약 7900명을 대상으로 악성 부채 확대 예방을 위한 찾아가는 금융 경제교육 등을 시행했다.
또 56개의 유관 기관 및 복지기관 등과 업무 협약을 통해 채무 문제 해결과 동시에 다시 시작할 기회를 제공하도록 복지서비스 연계도 지원했다.
경남도 김상원 경제기업과장은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경제 상황이 더 악화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센터는 앞으로도 도내 금융 취약계층의 채무 문제 해결을 위해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센터는 창원과 진주에 있으며, 상담 예약은 전화와 홈페이지 또는 카카오톡에서 '경남금융복지상담센터'를 검색해 신청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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