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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설 앞두고 신선식품 가격 '껑충'…고물가·혼설족 증가에 간편식 수요 늘어

.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에서 방문객들이 수산물을 구매하고 있다. /뉴시스

설 명절을 앞두고 과일과 채소를 비롯한 신선식품 가격이 치솟으면서 명절 상차림 부담이 커진 가운데, 시간과 가격부담을 덜 수 있는 간편식이 대안으로 떠올랐다. 

 

통계청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달 농·축·수산물 소비자물가지수는 122.71로 지난해 같은 달보다 8.0% 올랐다. 이는 전체 소비자물가 상승률 평균인 2.8%의 2.8배 수준이다.

 

특히 과일 물가상승률이 28.1%로 전체 평균의 10배를 넘었다. 품목별 상승률을 살펴보면 사과가 56.8%를 기록했고 복숭아 48.1%, 배 41.2%, 귤 39.8%, 감 39.7% 순이다. 곡물과 채소 등의 농산물 가격상승률도 각각 9.2%와 8.8%로 높았다. 특히 파 상승률은 60.8%로 전체 농·축·수산물 품목 중 가장 높았다. 여기에 그치지 않고, 농산물 유통 가격은 더 높아지고 있어 명절 상차림에 대한 걱정도 커지고 있다.

[18일 오후 서울 동작구 노량진수산물도매시장에서 방문객들이 수산물을 구매하고 있다. /뉴시스

상황이 이렇다보니 간편식이 명절 상차림의 대안으로 떠올랐다. 장기화된 고물가 영향과 나홀로 설을 보내는 '혼설족'들 수요도 적지 않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프리미엄 간편식 브랜드 '호텔컬렉션' 냉동국탕류의 1월 판매량은 전년 추석 대비 165% 늘었다. 이는 일반 국탕류 간편식 판매증가율 62% 대비 2배 이상 높은 수치다. 효율적인 시간 활용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가 식품 구입에 중요한 기준이 되면서 프리미엄 냉동 간편식이 호응을 얻는 것으로 보여진다.

 

신세계푸드 측은 "맛과 편의성에 대한 주부층의 만족도로 지난해 7월 출시 이후 현재까지 높은 판매증가율을 보이며 누적 판매량 30만개를 돌파했다"고도 설명했다.

 

신세계푸드는 이번 설 명절에도 고품질과 편의성을 동시에 원하는 주부들 사이에 프리미엄 냉동 간편식의 수요가 높을 것으로 예상해 SSG닷컴에서 오는 11일까지 '호텔컬렉션' 국탕류 제품을 최대 30%까지 할인가격에 판매한다.

 

호텔컬렉션 냉동국탕 5종/신세계푸드

SSG닷컴에서는 지난달 20~26일 기준으로 설 차례상에 쓰이는 간편식 매출은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큰 폭으로 늘었다. 냉동 간편식 중에서는 전류(163%) 매출 상승이 압도적이었다. 프라이팬이나 에어프라이어로 간단히 조리해 바로 상에 올릴 수 있는 '부침명장 꼬치산적' '백반기행 소고기 육전' 등이 매출 상위 메뉴에 올랐다. 만두·전병류 매출도 지난해보다 93% 늘어났다. 이에 설 간편식 수요를 잡기 위해 유통업계는 다양한 상차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컬리는 수산·정육·채소육·과일 등 신선 식품부터 다양한 간편식까지 총 300여개 상품들을 최대 35% 할인 판매하며, 오아시스마켓은 인기 상품을 엄선해 최대 70% 할인 판매한다.

 

편의점 업계는 설 명절 연휴 기간 '혼설족'을 위해 도시락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다.

 

실제로 최근 3년간 명절 연휴 기간(당일 포함 3일 기준) 도시락의 전년 대비 매출은 2021년 15.0%, 2022년 13.4%, 2023년 18.5%로 꾸준히 두 자릿수의 높은 신장률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설 연휴 동안 CU 간편식의 입지별 판매를 살펴보면 1인 가구 비중이 높은 오피스텔, 대학가, 오피스가 입지에서 판매량이 크게 늘었다. 오피스텔 입지에서는 전년 대비 매출이 34.9%나 높게 증가했다.

 

업계 관계자는 "인구구조가 변화하면서 간편한 상차림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1인가구를 겨냥한 명절 도시락 간편식도 점점 더 다양해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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