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항만공사(UPA)는 설 연휴를 맞아 오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울산항의 정상 기능 유지와 안전·보안사고 예방을 위해 '울산항 항만운영 특별대책'을 마련해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UPA는 설 연휴 기간 특별대책반 및 상황실을 운영하며, 해운항만물류정보시스템(Port-MIS)과 예·도선, 항만운송 관련 사업체(급수, 급유 등)는 24시간 기능을 유지한다.
연휴 기간 중 석유화학제품 등 액체화물 취급 부두는 휴무 없이 정상 운영되고, 컨테이너 터미널은 설 당일만 휴무한다. 일반화물은 설 당일 휴무를 제외하고 부분 운영되지만, 긴급화물의 경우 하역 작업에 차질이 없도록 사전에 부두 운영회사 등에 요청하면 작업이 가능하다.
부분 운영은 연휴 기간 하역작업이 예약된 물량은 정상적으로 하역을 수행하고, 예약이 없는 부두는 자율적으로 휴무 조치다. 다만 긴급선박(화물) 및 화주의 하역작업 요청이 있는 경우 하역회사 및 항운노조와 협의해 하역을 진행한다.
선석은 오는 8일 오후 2시 일괄 배정할 예정이며, 선박 운항 일정 변경 등 조정이 필요한 경우 공사 선석업무 담당자 및 선석운영협의회 관계자와 협의를 통해 조정이 가능하게 하는 한편, 카카오톡을 활용한 선석운영회의 연락망을 24시간 상시 운영할 계획이다.
UPA 관계자는 "설 연휴 기간에도 울산항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항만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항만 내 안전·보안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점검과 경계 근무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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