빔모빌리티가 학교 등 지역에서 급가속 후 급감속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빔모빌리티는 지난해 10월부터 진행한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진행한 '위치정보 기반 맞춤형 안전 확보 시범사업' 성과를 6일 공유했다.
빔 모빌리티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함께 서울특별시 5개구와 청주시, 김천시에서 위험운행 구간을 분석해왔다. 한국교통안전공단이 2021년 충북대학교와 공동연구를 통해 공유PM 데이터 기반으로 개발한 위험 주행행동과 다발구간을 도출하는 알고리즘을 통해서다. 빔모빌리티도 연구를 지원하기 위한 전동킥보드 주행 데이터를 제공한 바 있다.
분석에 따르면 안전한 국간은 68.1%, 위험주행구간은 2.7%였다. 위험 주행구간은 학교와 대단지 아파트, 대학가와 상업지역에서 주로 분포했으며, 급가속 후 급감속이 92.1%로 압도적이었다.
빔모빌리티과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PM 위험주행구간에 대한 지역별·구간 특성별 맞춤형 안전관리 전략을 세우는 한편 안전한 PM 주행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빔모빌리티 및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전방위적인 규제가 아닌 맞춤형 핀셋 정책으로 효과적인 PM 안전관리와 이용활성화, 두 마리의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며 "공단에서는 데이터 기반 PM교통안전관리 전략 마련을 위한 공공과 민간과의 첫 협업사례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실효성 있는 PM안전관리 전략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연구 지역 중 김천시의 경우, 기간 내 위험주행 행동이 거의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는 혁신신도시 내 자전거도로 등 우수한 도로 인프라 환경의 영향으로 분석됐다.
박홍우 빔모빌리티코리아 대외협력총괄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개인형 이동장치가 퍼스트-라스트마일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어 큰 책임감을 가지고 있다"며 "안전한 PM 운행 서비스 제공을 위해 정부 및 학계와 적극적으로 연구를 해나겠다"고 밝혔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개인형 이동장치가 국민들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이는 초소형 모빌리티로써 잘 정착되기 위해서는 데이터 기반의 PM 이용자 친화적 정책을 마련하고 이용자의 교통안전문화 의식 향상이 중요하다"며 "안전한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실천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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