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이달 6일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가 우이신설연장선 기본계획을 승인함에 따라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시는 지난 2021년부터 '우이신설연장선 도시철도 기본계획'을 수립해 작년 8월 대광위에 승인을 요청했다. 대광위는 기획재정부 등 관계 부처, 전문 기관과 협의를 마치고 지난 6일 기본계획을 승인했다.
본 사업은 현재 운영 중인 우이신설선을 연장하는 프로젝트다. 솔밭공원역에서 분기해 1호선 방학역까지 총연장 3.93km 구간에 정거장 3개소를 건설하는 내용이다.
시 관계자는 "해당 구간은 서울의 대표적인 교통 소외 지역인 도봉구 방학동과 쌍문동을 경유하는 구간"이라며 "주택 고밀 지역임에도 도시철도 기반시설이 부족해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는 사업 추진의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개발계획을 반영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최종적으로 기본계획 승인을 얻어내는 결과를 냈다"고 덧붙였다.
연장선 개통 후 신설동역에서 솔밭공원역까지는 첨두시 약 3분 시격으로 운영된다. 솔밭공원역~북한산우이역과 방학역까지 구간은 각각 6분 시격으로 운행하게 된다.
시는 기본 및 실시설계 등 사전 절차를 거쳐 내년 공사를 시작해 오는 2031년 완공한다는 목표다.
연장선이 개통되면 우이신설선은 환승역 5개를 보유한 주요 경전철 노선으로 거듭난다. 현재 환승역은 신설동역(2호선), 보문역(6호선), 성신여대입구역(4호선) 3개소이다. 공사 후에는 솔밭공원역(우이신설선)과 방학역(1호선) 2곳이 추가된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기본계획 수립 과정에서 교통 수요 예측 시행 등 다사다난한 난관이 있었다"면서 "지역주민들이 약 13년간 기다려 온 숙원사업인 만큼 경전철 사업이 본격적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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