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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예술품은 매력정원’ 사업 추진...시민 라이프스타일 혁신

서울숲에서 뛰어노는 아이들 모습.(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음)/ 김현정 기자

서울시가 시민 누구나 공원에서 다채로운 여가활동을 누릴 수 있게 가든 투어, 소규모 음악회, 드로잉, 사진 전시회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키로 했다.

 

7일 시에 따르면, 오는 4월부터 12월까지 시민의 라이프스타일 혁신을 목표로 '예술품은 매력정원' 사업을 가동한다. 이 사업은 공원·산림에서 오프라인 여가 활동을 희망하는 시민 수요에 맞춰 마련된 프로젝트다. 공원의 스토리와 융합하는 음악·미술 콘텐츠를 개발해 선보인다.

 

시는 "시민들이 녹색 공간에서의 여가 활동을 선호한다"면서 "또 소비자 물가가 상승해 여가 지출 비용이 증가한 시민들의 부담을 덜기 위해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공원여가 프로그램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사업 추진 배경을 밝혔다.

 

예술품은 매력정원 사업의 주요 프로그램은 ▲매력가든 투어 ▲음악이 흐르는 정원 ▲미술이 펼쳐지는 공원 ▲공원 속 추억 전시이다.

 

매력가든 투어는 공원의 테마를 발굴해 스토리를 입힌 서울공원 여행 프로그램으로, 오는 4월부터 10월까지(7~8월 혹서기 제외) 만나볼 수 있다. 국내 최초의 재활용생태공원인 선유공원의 풍경을 탐방하고 요가를 즐기는 '선유요가', 낙산공원의 역사적 공간을 둘러보는 스토리 투어와 전통 공연이 결합된 '낙산풍류'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음악이 흐르는 정원은 봄·가을 공원을 찾는 시민들을 위해 음악회와 서커스 공연 등을 선보이는 프로그램이다. 4~5인조 음악 그룹을 선정해 공원별 순회 공연을 개최할 계획이다. 음악과 함께 스낵을 즐길 수 있는 피크닉존과 추억을 남기는 포토존도 마련된다.

 

미술이 펼쳐지는 공원은 그리기 도구와 돗자리를 빌려주고 그림 그리기를 하는 프로그램이다. 각 공원의 스토리와 어우러지는 음악을 들으며 미술 활동을 할 수 있게 녹지 곳곳에 음향장비도 설치한다.

 

공원 속 추억 전시는 서울의 공원에 대한 향수와 그리움을 불러일으키는 사진 공모전을 여는 내용으로 운영된다. 올 11월 서울시내 공원에서의 추억이 기록된 사진들을 모아 전시회 등을 개최할 방침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2022년 8월부터 작년 7월까지 국민 1만여명을 대상으로 벌인 '국민여가활동조사'에 의하면, 가장 많이 참여한 세부 여가 활동은 TV시청(60.8%), 산책 및 걷기(43.5%), 모바일컨텐츠·OTT시청(43.3%) 순으로 나타났다. 가장 만족스러운 개별 여가활동으로는 '산책 및 걷기'(23.3%)가 꼽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의 '2023년 국민문화예술활동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월평균 여가비용은 2022년 17만6000원에서 작년 20만1000원으로 2만5000원 늘었다.

 

서울시 공원여가과는 지난해 95건의 시민 참여 프로그램을 2만4960회 운영했다. 오프라인 70건 2만4865회에 181만2000명, 온라인 25건 95회에 377만9000명이 참여했다.

 

분야별로는 축제·행사가 285만1000명(62.1%)으로 참여 인원이 가장 많았다. 이어 기타(200만8000명·43.7%), 교육(65만5000명·14.3%) 순으로 시민 참여율이 높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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