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교실 속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 방안’ 발표
조희연 “정서행동 위기학생에 다각적 지원”
오는 3월 새학기부터 서울 초·중·고교에 '행동 중재 전문가'가 찾아가 심각한 정서위기를 겪는 학생의 생활 지도를 돕는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14일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교실 속 정서행동 위기학생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조 교육감은 "학생의 행동과 마음 건강을 돌보는 일은 학교 교육을 위해 절박하고 중차대한 과제"라며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교육부에 따르면, 위기학생 유형은 주의력결핍 과다행동장애(ADHD·78.6%), 반항(52.9%), 품행장애(50.5%) 등으로 나뉘며 코로나19 이후 우울·불안이 심화하면서 위기학생도 급증하는 추세다.
서울시교육청은 지난 2022년부터 학생의 문제행동 예방을 위해 특수교육 분야에서 주로 활용했던 '긍정적 행동 지원(PBS) 프로세스'를 일부 학교에 적용해왔다. 시교육청은 이를 모든 학교에 적용해 문제행동 학생 대상 ▲예방 지원 ▲전문적 지원 ▲개별 지원 등 3단계 심리정서 분야 정책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문제 행동 학생을 찾기 위해 온라인 상담 창구를 운영한다. 이와 함께 마음건강 진단을 할 수 있는 '마음이지(EASY) 검사'를 각 학교에 배포한다. 아울러 '교실 속 문제행동 지도 가이드북' 영상을 만들어 4월 초까지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 학생의 문제행동에 대해 교사들이 대응 방안을 모색하는 교원학습공동체 운영도 추진한다.
문제 행동 학생이 발견되면 서울시교육청 소속 행동 중재 전문가가 교실을 직접 찾아가게 된다. 문제 행동이 반복되는 학생을 위해서는 정신과 의사와 간호사, 사회복지사 등으로 구성된 '마음건강 전문가'가 직접 학교를 방문해 개별 상담을 진행한다.
전문가가 학생을 심층 평가한 뒤 필요 시에는 병·의원과 연계한다. 해당 학생은 치료비를 1인당 1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단, 학생 보호자가 원치 않을 경우 병원 강제 연계는 불가능하다.
조희연 교육감은 "교실 속 정서행동 위기학생에 대한 다각적 지원은 건강한 학생, 학교 그리고 교육공동체를 위한 정책이 될 것"이라며 "교사, 행동중재전문가 등 교육 구성원의 협력을 통한 학생 문제행동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해 학생 한 명 한 명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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