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지하 1층, 센트럴시티와 파미에스테이션으로 연결되는 광장이 15일 새롭게 공식 오픈했다. 수 개월에 거쳐 진행한 대규모 공사가 드디어 마무리 된 것.
이 곳의 공식 명칭은 '스위트 파크'다. '스위트 파크'는 해외에서만 맛볼 수 있던 유명 디저트부터 전통 한과와 노포 빵집 등 'K-디저트'까지 한데 모은 곳이다. 약 1600평(5300㎡) 공간에 43개 브랜드들이 공간을 가득 메웠다.
신세계백화점의 오픈시간인 10시 30분에 맞춰 '스위트 파크' 현장을 찾았다. 오픈 전부터 스위트파크를 구경하러 나온 수 많은 고객들은 일찌감치 대기하고 있었다.
몇 브랜드 매장 앞은 벌써부터 긴 줄로 문정성시를 이뤘다.
입구에 들어서자마자 고소한 빵 냄새, 달콤 새콤한 과일 냄새뿐 아니라 전 세계 각종 디저트들이 눈을 사로잡았다. 웅장하고 감각적인 인테리어에 또 한 번 놀라고 세련된 공간배치로 시선이 모였다.
신세계의 안목이 돋보이는 미식 상품들도 눈 길을 끌었다. 뿐만 아니라 최근 MZ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케이크, 마카롱, 앙버터빵 등 브랜드 매장도 보였다. 베이커리 편집숍 등 특색있는 비주얼을 가진 신개념 매장도 전진 배치됐다.
높은 층고 덕분일까.
40여 개의 브랜드 매장과 고객들의 긴 줄, 각 종 관계자들로 스위트 파크 광장이 가득 채워졌음에도 불구하고 답답함이 전혀 없었다. 사뭇 외국 백화점이나 광장에 서있는 듯한 기분이 들었다.
실제 영국 런던 해로즈의 '더 푸드 홀'이나 프랑스 파리 라파예트의 '르 고메' 등 세계적 백화점의 상징적인 식품관에서 영감을 얻어 구상했다는 신세계 관계자의 설명이다.
스위트 파크는 그동안 국내에서 맛볼 수 없었던 해외 유명 디저트를 최초로 선보인다. 손꼽히는 글로벌 제과·제빵 명인들의 프리미엄 브랜드의 '한국 1호점'이 여럿 들어선다.
벨기에의 명품 초콜릿 '피에르 마르콜리니'가 대표적이다. 프랑스 파리의 줄 서는 빵집 '밀레앙'도 스위트파크에 첫 지점을 오픈했다. 최근 일본에서 가장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는 파이 맛집 '가리게트'도 보인다.
전국 '빵지순례' 맛집 5곳을 모은 편집형 매장 '브레드 셀렉션'도 들어섰다.
30여 년 전통 '쟝블랑제리'의 맘모스빵과 단팥빵, 서울에서 가장 오래된 빵집인 '태극당'의 모나카 등 유서 깊은 노포 빵집을 비롯해 '보리수 빠리'의 바게트, '스코프'의 스콘, '르빵'의 식빵 등이 한데 모여 있다. 유명 빵집을 각각 찾아가지 않아도 신세계 강남점에서 베스트 메뉴를 모두 맛볼 수 있게 된 것이다.
빵을 사기 위해 브레드 셀렉션 코너에서 구경하고 있는 김(49)모씨는 "백화점 식품 코너에서 빵을 구입하려면 이곳 저곳 둘러봐야 하고 동선이 멀어 사던 곳만 가게 된다. 하지만 브레드셀렉션 코너에 오니 유명한 브랜드들이 한데 자리잡고 있어 비교도 해보고 다양한 브랜드 빵을 모두 빠르게 구매할 수 있어서 효율적인 면에서 좋다"고 말했다.
'셰프 스테이지'도 있다. 국내 최정상 파티시에 강석기, 박효진, 조은정 셰프 세 사람이 선보인 곳이다.
스위트 파크에서는 맛과 향, 눈으로 보는 재미까지 오감을 만족시키는 화려한 퍼포먼스도 만날 수 있다. 국내 최고 프랑스 디저트 전문점으로 꼽히는 서울 방배동 '메종 엠오'의 새 브랜드 '비스퀴테리 엠오'에서는 플람베(알코올로 불을 붙여 향을 입히는 조리법) 방식으로 크레페 디저트를 만드는 퍼포먼스를 눈 앞에서 펼쳐낸다.
넋을 놓고 구경을 하다보니 어디선가 큰 환호가 들렸다.
미국 3대 버거 중 하나인 파이브가이즈였다. 파이브가이즈 앞에서 직원들은 다 함께 3호점 오픈 축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었다.
파이브 가이즈는 스위트파크 중심에 자리 잡아 입구부터 눈에띈다.
파이브가이즈 첫 매장 오픈 후 70만명(1·2호점 합산) 이상의 고객이 몰리며 인기를 끌자, 보다 많은 고객에게 브랜드를 선보이기 위해 신세계 백화점 강남점 스위트파크에 3호점으로 자리 잡았다.
현장에서 파이브가이즈 관계자는 "서울과 지방과의 교두보 역할을 하는 교통요충지에 오픈함에 따라 아직 점포가 없는 서울 외 지역 고객들의 매장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는 새롭고 다양한 디저트를 소개하기 위해 팝업 스토어 전용 존도 마련했다.
스위트 파크 오픈과 동시에 부산을 대표하는 오픈런 빵집 '초량온당'과 전북 부안의 찐빵 전문점 '슬지제빵소' 등이 팝업 스토어를 연다. 소금빵 반죽으로 재해석한 붕어빵이 시그니처인 '차일디쉬' 등 소셜미디어에서 화제를 모은 '핫 플레이스'도 소개한다.
최근 인풀루언서 사이에서 먹방 아이템으로 급 부상하고 있는 전통 디저트도 다양한 브랜드 매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전통 동양 디저트를 빚어내는 '한과 미의식', 프리미엄 한식 다과 및 궁중 병과 전문점이 협업해 만든 '만나당×감선옥' 등이다.
최원준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 상무는 "디저트 성지로 거듭날 스위트 파크를 시작으로 격이 다른 미식 경험을 선사할 최고의 식품관을 완성할 예정"이라며 "신세계는 1등에 안주하지 않고 쇼핑 그 이상의 즐거움과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끊임없이 진화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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