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를 중심으로 건강을 중시한 식음료 트렌드가 이어지면서 올해도 제로 음료에 대한 소비자들의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마켓링크가 지난해 6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제로 탄산음료 시장 규모는 지난 2020년 924억원에서 2022년 3683억원으로 2년 만에 4배가량 성장했다.
또한, 지난해 9월 배달의민족이 발표한 '배민트렌드2023 가을·겨울편'에서는 2023년 제로 콜라, 제로 사이다 등 제로 음료의 주문수가 2022대비 2.5배 증가하는 등 즐겁게 건강을 관리하는 '헬시플레저' 트렌드가 지속되고 있어 가벼운 칼로리로 먹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는 제로 식음료 시장이 MZ세대를 중심으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코카-콜라의 음료 브랜드 환타는 제로 칼로리로 가볍게 즐길 수 있는 '환타 제로 오렌지향'을 지난달 출시했다.
해당 제품은 오랜 시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환타 오렌지향' 고유의 상큼함과 톡톡 튀는 탄산을 부담 없이 가볍게 즐길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으로 215㎖, 355㎖ 캔 제품과 1.5ℓ 페트 제품 등 다양한 용량으로 만나볼 수 있다.
제로 음료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롯데칠성음료도 올해 다양한 제로 신제품을 내놓을 계획이다. 이달 중 밀키스제로 딸기&바나나, 펩시제로 제로카페인을 처음 선보일 예정이며 게토레이 제로슈거도 선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제로 탄산음료가 성장기에서 성숙기에 접어든 만큼 소비자의 음용 수요도 점점 세분화되고 다양해지고 있다. 이에 업계는 탄산음료는 물론, 다른 음료군도 제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웅진식품은 이달 스테디셀러 '초록매실'과 '자연은 알로에'에서 당 성분을 없앤 제로 버전을 출시했고 '자연은 셔벗에이드 제로'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웅진식품은 음료업계 대세로 자리 잡은 '제로' 트렌드에 발맞춰 최근 '초록매실 제로' 버전을 추가했다. 일반 매실청은 풍부한 단맛을 구현하기 위해 설탕이 첨가되지만 초록매실 제로는 국산 매실 과즙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칼로리가 없다.
새롭게 출시한 '자연은 셔벗에이드 제로'는 탄산을 첨가하지 않아 자극적이지 않고, 과즙과 셔벗향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시원하고 가볍게 마실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MZ세대를 중심으로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며 오리지널 제품의 풍미는 유지하고 당, 카페인, 유당 등을 제거한 제로 콘셉트의 제품들이 올해도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며 "탄산음료 외에도 다양한 제품군의 제로 음료를 찾는 소비자의 수요가 높아지면서 제로 음료 제품군도 넓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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