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비자심리지수가 세달 연속 상승했다. 경기를 낙관적으로 보는 이들이 늘면서 두달 연속 기준선인 100선도 넘겼다. 물가상승률이 둔화하고, 수출회복 흐름이 뚜렷해지면서 경기에 대한 전망이 개선된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은행이 20일 발표한 '소비자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전월대비 0.3%포인트(p) 오른 101.9로 집계됐다.
소비자심리지수는 소비자동향지수(CSI)를 구성하는 15개 지수 가운데 현재생활형편·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현재경기판단·향후경기전망 등 6개 지수를 이용해 산출한 심리 지표다. 100보다 크면 향후 경기에 대한 전망이 장기 평균보다 낙관적, 100보다 작으면 비관적이라는 의미다.
조사결과 6개 지수 중 향후경기전망지수만 80으로 전월 대비 1p 내렸다. 생활형편전망·가계수입전망·소비지출전망은 전월과 동일했다. 각각 94·100·111이다. 현재생활형편과 현재경기판단 지수는 전월보다 1p씩 올라 각각 90, 70을 기록했다.
특히 금리수준전망지수는 전월보다 1p 상승한 100을 기록했다. 미국의 조기 금리인하 기대가 약화되면서 시장금리 하락세가 진정된 영향이다.
주택가격전망지수는 92로 전월과 동일했다. 매매가격이 하락했지만, 신생아 특례대출, GTX연장·신설계획 등 부동산 정책이 반영됐다.
한편 소비자들의 향후 1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을 나타내는 기대인플레이션율은 이달 3.0%를 기록해 전월과 같았다. 지난 1월 통계청 소비자물가지수가 2.8%로 2%대를 기록하긴 했지만, 최근 농산물값 급등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체감물가가 아직 높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황희진 한은 통계조사팀장은 "소비자물가지수 둔화 흐름이 지속되고 있기는 하지만 설을 앞두고 농산물, 외식 등 먹거리 관련 체감 물가가 높게 나타나다 보니 기대인플레이션율이 크게 떨어지지는 못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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