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은 뷰티테크 기업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투자자를 분석한 결과, 절반은 최초로 공모주를 청약한 고객으로 나타났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 최종 경쟁률은 1112.26 대 1, 균등 배정 주식 수는 0.06주, 비례 배정 경쟁률 2223.52 대 1을 기록했다.
신한투자증권이 대표 주관사로 선정되면서 전체 물량의 80%(80,034주)를 배정받아 신한투자증권 청약 고객 62만명 중 30만명(48.6%)이 최초로 공모주를 청약했다. 또한, 올해 첫 대어 기업공개(IPO)인 만큼 신한투자증권 최초 공모주 거래 고객 중 72.4%는 2024년 생애 최초 계좌개설 고객으로 공모주 투자 열기를 반영한 결과를 나타냈다.
신한투자증권이 에이피알 공모주 청약에 참여한 신한투자증권 투자자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디지털 채널을 이용해 청약에 참여한 투자자가 99.8%로 나타났다. 이 중 신한 SOL증권 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MTS)을 통해 청약한 고객은 90.8%로, 고객이 MTS를 통해 손쉽게 투자하는 추세를 확인했다. 청약 금액을 살펴보면 디지털 채널을 이용한 청약은 전체 납입 증거금의 98.4%를 차지했고, 지점을 방문해 청약한 투자자의 증거금이 1.6%를 차지했다.
연령별 투자자를 살펴보면, 전체 투자자 중 40대가 24.8%로 가장 많았고, 30대 24%, 50대 20.3%, 20대 13.4%, 60대 이상 12%, 20대 미만 5.5% 순으로 나타났다. 남성과 여성의 비중은 각각 46.8%, 53.2%로 여성의 참여 비중이 높았다.
한편 납입된 청약증거금의 연령대별 비중을 살펴보면 여유자금을 보유한 60대의 비중이 33%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50대 27%, 40대 22%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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