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참여와 관련해 "경기도가 도와주지 않아 각 시군이 참여를 주저하고 있다"는 오세훈 서울시장의 말에 확인되지도 않은 주장이라며 강한 유감을 표했다.
전날 서울시의회 제322회 임시회 시정질문에서 오시장은 "서울시 예산까지 써가면서 해주겠다고 공표했는데 경기도는 한 푼도 낼 수 없으니 기초 지자체들이 돈이 있으면 들어가라는 입장이다. 사실상 도와주지 않는 셈"이라고 말했다.
김상수 경기도 교통국장은 22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1월 22일, 국토부 장관과 경기ㆍ서울ㆍ인천시장이 공동 기자회견 당시 교통문제는 로컬문제로 인식하고, 하나의 정해진 방식보다는 각 지역 특성을 반영한 시민 중심 정책으로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것이 좋다는 데에 인식을 같이 했다." 고 말했다. 이어 김 국장은 "그간의 공통된 의견을 바탕으로 경기도의 교통 특성에 가장 적합한 'The경기패스'를 5월 시행하기 위해 31개 시군, 국토부 대광위 등과 적극 협업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오세훈 시장은 공동기자회견에서의 발표내용과는 다르게, 경기도뿐 아니라 도 내 여러 시군에 기후동행카드 사업의 참여를 종용하는 등 수도권 시민에게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또 김 국장은 "경기도는 지난 12월,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에 대해 각 시군의 교통환경 등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자율적 판단에 맡긴다는 입장을 발표한 바 있으며 도내 31개 시군의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는 도민 혜택 증진 차원에서 각 시군이 자율적으로 결정할 사안이다. "고 표명했다. 이어 "기존 김포시 외에 군포시와 과천시가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를 결정했고 경기도는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향후에도 시군의 사업 참여 여부는 자율적 판단에 맡길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한다."고 강조했다.
김상수 교통국장은 "수도권 3개 지자체가 각 지역민의 통행 특성에 맞는 교통비 지원 정책을 추진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경기도는 경기도민의 통행 특성에 맞는 'The경기패스'사업을 차질없이 추진해 나갈계획이다."고 피력했다.
마지막으로 "교통비 지원 정책은 수도권 시민의 실생활에 직접 맞닿는 생활밀착형 정책문제인데 이런 정책이 정치가 되어서도 안되고, 될 수도 없다. 상호간의 건강한 정책경쟁이 불필요한 정치 쟁점화로 변질되어, 2,600만 수도권 시민에게 혼란을 가중시키는 일이 다시는 없기를 바란다. "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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