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4206억 매출 기록…전년비 24.9% ↑ '사상 최대'
자회사 통해 독점 유통 로봇청소기 '로보락' 인기 높아
올 블랙박스 해외 추가 공략…자회사 상장 효과 기대도
팅크웨어가 생활가전 판매 제품 다각화, 온·오프라인 확장, 글로벌 시장 공략 등을 통해 '5000억원 매출'을 향해 순항하고 있다.
내비게이션과 블랙박스로 성장한 회사가 로봇청소기, 음식물처리기 등 생활가전 분야로 제품 라인업을 넓히고 BMW를 중심으로 한 유럽연합(EU) 시장 추가 공략도 가시화하면서 매출, 영업이익이 눈에 띄게 늘면서다.
26일 팅크웨어에 따르면 연결기준으로 2019년 당시 1822억원이던 매출은 1975억(2020년)→2253억(2021년)→3467억(2022년)원을 거쳐 지난해엔 4206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의 경우 매출이 전년과 비교해 무려 24.9%(739억원)나 증가하며 사상 최대 실적을 거뒀다.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78억(2019년)→124억(2020년)→124억(2021년)→45억(2022년)으로 등락을 거듭하다 지난해엔 351억원까지 늘었다.
팅크웨어 관계자는 "지난해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모두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면서 "이는 기존에 온라인 중심으로 판매하던 로봇청소기, 음식물처리기 등을 홈쇼핑과 팝업스토어, 백화점 등에서 판매하기 시작했고, 지도 플랫폼 사용 고객이 확대되고 라이선스 기반 수익구조가 발생하는 등 다방면의 사업이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설명했다.
팅크웨어 자회사인 지도 플랫폼 개발사인 아이나비시스템즈는 현재 키움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상장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팅크웨어가 자회사를 통해 국내에 독점 공급하고 있는 로봇청소기 '로보락'의 인기가 무섭다.
지난해 3·4분기 기준으로 팅크웨어에서 로봇청소기를 비롯한 생활가전 부문 매출은 1340억원을 기록하며 블랙박스 매출(1424억원)에 바짝 다가서는 등 성장세가 가파르다.
팅크웨어 관계자는 "올해는 내수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 공략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 7월부터 EU에서 판매되는 대형 차량에 블랙박스가 의무화되는 것에 발맞춰 한국의 블랙박스 기술력을 알리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으로 매출 증대에 힘쓸 예정"이라면서 "또한 비포마켓(제품 출시전 시장)에서도 BMW 외에 B2B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완성차 업체 추가 공략도 지속하고 있다"고 전했다.
팅크웨어는 지난달에도 BMW글로벌로부터 약 270억 규모의 블랙박스를 발주받은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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