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 "다자간협의체 필요성 공감"
-고양시-서울경제진흥원 간 협약 추진... 경제인 교류·포럼 등 공동대응
-한강 리버버스 고양항까지 운행 건의... "템즈강처럼 신 교통수단으로"
-고양시 기업 유치 위한 수도권정비법 개정 요청... 서울시도 힘 모으기로
고양시는 지난 6일, 이동환 고양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서울시청에서 만나 환담을 나눴다고 밝혔다.
두 시장의 공식적 회동은 민선8기 취임 후 두 번째다.
이번 만남은 3개월 전 물꼬를 튼 양 도시의 '메가시티 논의'를 진척시키는 한편, △철도·고속도로·리버버스 등 교통노선 연계 △기업 공동협력망 구축 △공업물량 배분 등 경제·교통 협력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작년 11월 21일 이동환 고양시장은 서울시장을 만나 메가시티를 논의하며 인접 지자체를 모두 포함한 다자간협의체 구성을 제안했고, 오세훈 시장은 "공동연구반을 구성하겠다"며 적극 화답한 바 있다.
고양시는 이후 내부적으로 고양시정연구원을 주축으로 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수도권 재편 메가시티 고양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방향성 수립에 나서 왔다.
이 시장은 그간 고양시의 추진 현황을 설명하며 "메가시티 논의선상에 있는 서울과 고양·김포·구리·과천 등의 도시가 함께 머리를 맞댈 수 있는 협의체를 만들어야 한다"며 조속한 시일 내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아울러 그는 "메가시티 논의만큼 중요한 것은 수도권 각 도시가 실제로 통합하는 메가시티 정신"이라며 교통·경제·문화·환경 전반에서 긴밀한 정책 연계로 '행정장벽'을 허물 것을 건의했고, 오세훈 서울시장 역시 이에 공감했다.
이 시장은 교통 분야에서는 서울 주요거점을 오가는 노선인 9호선 급행노선의 고양시 연장, 그리고 고양시가 추진 중인 자유로 지하고속도로와 연계해 서울-양재 지하고속도로를 이산포IC까지 연장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한 서울시의 역점사업인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와 연계해, 서울시가 올해 개통을 준비하는 한강 리버버스를 고양항까지 연장 운행할 것을 제안했다.
고양시는 한강 수변에 고양항 조성을 목표로 타당성조사 및 기본구상 수립 용역 진행 중이다. 런던의 템즈강 사례처럼, 고양항 조성을 통해 한강 리버버스가 운행된다면 친환경 신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는 구상이다
고양-서울 중소기업 간 협력망 구축도 지원키로 했다.
고환율·고물가·고금리, 해외 유통플랫폼 급성장 등 불확실한 대외 경제여건 속에서 중소기업의 개별적 대응이 어려운 만큼, 고양시와 서울경제진흥원 간 협약을 맺고 각종 포럼, 세미나, 연구 등 공동 전략을 구상키로 했다.
또한 이 시장은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을 위한 서울시의 적극적인 협력을 요청했다.
수도권정비계획법에 따라 고양시는 40여 년간 전 지역이 과밀억제권역으로 지정돼 있고 기존 공업지역 물량 역시 없어 신규기업 유치에 난항을 겪어 왔다.
공업지역 물량은 기업 유치의 핵심 요소로, 수도권정비계획법은 인접 시·도 간 공업물량 재배정을 제한하고 있다.
이동환 시장은 "고양은 오랫동안 서울에 주거를 공급하는 베드타운으로 남아 자족기반 없는 인구 팽창, 열악한 경제자립도 등 경제적 희생을 감내해 왔다"며 "고양시가 경제자유구역, 일산테크노밸리 등 자족도시로의 전환을 준비하는 시점에서, 수도권이 상생하는 광역경제협력망 구축을 위해 수도권정비계획법 개정에 함께 협력해 나가자"고 요청했다.
또한 서울시의 역점 사업인 '약자와의 동행사업''매력도시 조성사업'을 언급하며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연계 등을 제안했다.
이 시장은 "고양시는 시민복지재단 설립과 교육발전특구 출범, 경제자유구역 지정 추진 등을 시작으로 경제·교육·복지 정책 패러다임을 특례시에 맞는 광역급 정책으로 전환하고자 한다"며 "조금 더디지만 훌륭한 잠재력을 지닌 고양특례시가, 앞선 경험과 큰 규모를 가지고 있는 서울특별시와 동행한다면 서로에게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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