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 'BOK이슈노트: 팬데믹 이후 국내기업 가격조정행태 변화의 특징과 영향'
국내 기업들이 코로나 팬데믹 이후 상품 가격을 한번에 크게 인상하지 않고 조금씩 자주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가 높아지고, 경쟁품으로 대체할 것을 우려해 인상폭은 유지한 반면 빈도를 높여 가격을 높였다는 분석이다.
한국은행이 11일 발표한 'BOK이슈노트: 팬데믹 이후 국내기업 가격조정행태 변화의 특징과 영향'에 따르면 국내기업은 팬데믹 이후 가격인상빈도가 크게 늘어난 반면 가격 조정폭은 팬데믹 이전과 큰 변화가 없었다.
◆가격유지기간 9.1개월→6.4개월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국내제품의 가격 조정 빈도는 2018년~2021년 11% 수준에서 2022년~2023년 15.6%로 상승했다. 평균 상품가격 유지기간은 9.1개월에서 6.4개월로 단축됐다.
이동재 조사국 물가동향팀 과장은 "가격조정 빈도는 인하보단 인상빈도가 늘어나며 상승했다"며 "2022년 하반기 이후에는 인상빈도가 감소하고 있지만 과거 대비 여전히 높은 수준"이라고 말했다.
반면 가격 조정 폭은 변화가 미미했다. 2019년 이후 국내 생필품 가격 인상률은 1회당 평균 20~25%, 인하율은 15~20% 수준이다.
이 과장은 "팬데믹 이후 생필품 가격의 조정빈도도 인상빈도를 중심으로 크게 늘었다"며 "조정폭의 변화는 미미하게 나타난 것을 봤을때, 생필품 가격 변동의 대부분은 조정빈도의 변동으로 발생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특히 인상 빈도는 소비자물가상승률이 1%오를 때마다 1%포인트(p) 증가했다. 기업들이 소비자의 가격 민감도, 경쟁품으로의 대체를 우려해 가격인상시 폭보다 빈도 조정으로 가격을 인상했다는 설명이다.
◆유가상승 등 충격시 인플레이션 영향↑
이날 한국은행은 유가상승과 같은 비용상승 충격이 2배로 커지면 기업들이 가격인상빈도를 늘려 인플레이션 또한 2배 이상 확대된다고 내다봤다. 동일한 충격의 크기가 커지는 것뿐만 아니라 고유가, 펜트업 소비 등 서로 다른 충격이 동시에 발생할 경우 물가에 미치는 영향도 커질 수 있다.
이 과장은 "고인플레이션 기간 중 기업들은 가격인상폭을 조정하기 보다는 인상빈도를 높이면서 대응했다"며 "특히 유가 급등과 같은 충격이 발생할 경우 인상빈도가 늘며 인플레이션이 빠르게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아울러 비용상승 충격이 없더라도 물가수준이 높은 상황이라면 인상빈도가 늘어나 인플레이션에 미치는 영향이 확대될 수 있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상승률은 2월 기준 3.1%로, 목표수준(2%)을 상회하는 수준이다. 이 상황에서 지정학적 갈등으로 유가상승이나 기상이변 등의 충격이 발생할 경우 인플레이션이 또 다시 상승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 과장은 "현재 다양한 충격이 빈번해질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물가경계심을 상당기간 이어갈 필요가 있다"며 "기업들의 가격조정행태가 과거 수준으로 정상화되는지 지속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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