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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꿈의 배터리' 개발에 민관 맞손… 업계 올해 7.1조 설비투자

산업부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사업'… 2028년까지 1172억원 투입
배터리3사 참여 전고체·리튬메탈·리튬황 배터리 개발 착수
LFP·나트륨 배터리 등 보급형 제품 개발도

LG에너지솔루션, SK온, 삼성SDI CI/각 사 제공

정부와 배터리3사(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가 전고체 배터리 등 차세대 배터리와 LFP 등 보급형 배터리 개발에 힘을 모은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1일 배터리 3사가 참여하는 '친환경 모빌리티용 고성능 차세대 배터리 기술개발 사업'에 2028년까지 총 1172억원을 투입해 전고체, 리튬메탈, 리튬황 등 3가지의 차세대 배터리 개발에 나선다고 밝혔다.

 

차세대 배터리란 기존 소재와는 다른 물질을 사용해 배터리 성능·안전성을 획기적으로 높인 이차전지를 말한다. 현재 상용 배터리가 기술적인 한계에 도달해 게임 체인저로 주목받고 있다.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는 고체 전해질을 이용해 화재 발생 가능성을 획기적으로 줄여 전기차를 비롯해 많은 분야에 활용 가능성이 높다.

 

리튬메탈 배터리는 음극소재에 흑연 대신 리튬메탈을 사용해 에너지밀도와 수명 개선이 기대되며, 특히 흑연을 사용하지 않아 공급망 안정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리튬황 배터리는 양극소재에 리튬이 아닌 황을 사용해 기존 배터리보다 가벼워, UAM 등 기체의 무게가 중요한 도심항공용으로 적합하다.

 

국내에서는 배터리 3사를 중심으로 개별 기업 단위에서 개발이 진행중이나, 이번 기술개발 과제를 통해 국내 부품·소재·장비·셀·완성차 기업을 모두 포함한 차세대 배터리 생태계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부 관계자는 "사용하는 소재·공법에 따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해, 개별 기업이 모든 필요 기술을 개발하고 적정한 기술 포트폴리오를 확보하는 것은 어렵다"며 "배터리 셀 기업뿐 아니라, 소부장 기업들이 모두 참여하는 대형과제를 통해 시장 초기부터 관련 생태계를 폭넓게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내달 과제를 공고하고, 상반기 중 평가를 거쳐 하반기부터 사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최근 시장점유율을 넓히고 있는 LFP 등 보급형 배터리 개발에도 민·관이 힘을 모은다. LFP 배터리 점유율은 2020년 16%에서 2023년 38%로 급증했고, 나트륨 배터리도 보급형 시장에서 주목받는 상황이다. 국내에서는 배터리3사와 에코프로·LNF이 LFP용 양극재 개발 등 LFP 제품 관련 투자를 진행 중이며, 산업부는 작년 LFP 배터리에 이어 올해 나트륨 배터리 기술개발 사업을 추진해 민간의 기술 확보를 지원할 방침이다.

 

배터리 관련 설비투자와 연구개발도 본격 추진된다. 기업들은 올해 총 9조원 이상의 자금을 설비와 연구개발에 투자할 예정인데, 이 가운데 차세대 배터리 파일럿 라인, 4680 원통형 배터리 생산라인, LFP 양극재 생산라인, 흑연 가공 등 음극재 생산라인 등 설비 투자에 총 7조10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안덕근 산업부 장관은 이날 오후 배터리 3사와 현대차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민·관 합동 배터리 얼라이언스'에서 올해 민·관이 풀어야 할 과제로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 △보급형 제품 개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 통상현안 대응 △국내 투자를 통한 공급망 자립화 △배터리 전주기 순환체계 구축 등 5대 과제를 제안했다. 안 장관은 "기업들의 국내 투자를 전방위로 지원하기 위해 규제 완화, 인프라 지원, 금융 지원 등을 제공하겠다"며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 이번 얼라이언스를 시작으로 민·관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이를 위해 인·허가 신속처리를 위한 패스트트랙을 운영하는 한편, 배터리 얼라이언스 등을 통해 수시로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해소한다. 또 전력·용수·폐수·도로 등 4대 인프라를 중심으로 지원 규모를 확대하고, 지원 가능 인프라 확대를 위한 고시 개정도 추진한다. 아울러 산은·기은·신보 등이 올해 5조9000억원 규모 정책금융도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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