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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디지털 소외계층 없도록"…KB금융그룹,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 등 강화

- KB 윤종규 전 회장 "다양한 계층 포용해야"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디지털 소외계층을 없도록 금융교육 등을 본격화한다.

 

KB금융은 윤종규 전 회장시절부터 지금까지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윤 전 회장은 재임 시절 다양한 계층을 포용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KB금융은 고령층 계층의 디지털 친숙도와 비대면 금융업무 접근성 향상 하고 금융사기를 예방할 목적으로 '시니어 디지털 금융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디지털 기기 사용에 취약한 시니어를 대상으로 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해 일상생활에 자주 쓰이는 휴대폰 앱 사용법부터 스타뱅킹 활용법, 금융사기 피해예방 교육 프로그램 등을 진행한다.

 

KB국민은행은 'KB바이오인증(손쉬운뱅킹) 서비스'도 금융권 최초로 구축했다. 카드나 통장 없이도 창구와 자동화기기에 출금 거래는 물론 신분증 없이 금융 업무가 가능하도록 해 매체 접근성이 약한 고령층 고객 거래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금융·통신 융합서비스인 리브모바일(Liiv M)을 통해서 노령층 등 취약 계층을 대상으로 통신비 부담을 절감하는 '나눔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고객의 디지털 서비스 참여를 확대하고 이용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대학생 디지털 서포터즈'를 운영해 영업점에서 대기 중인 내점고객·고령고객 대상으로 적극적인 DT채널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활용방법을 안내해 디지털 서비스에 보다 친숙해 질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시니어 디지털 금융교육은 50대부터 70대 고객을 대상으로 하며, 전문 강사가 한국노인복지관협회, 대한노인회 등 협력기관을 방문해 교육을 진행한다.

 

교육 과정은 총 3개의 파트로 이뤄져 있다. '파트1'에서는 모바일뱅킹 회원가입 및 통장 만들기부터 인증서 발급, 계좌 조회·송금 등 모바일뱅킹 활용 교육이 진행된다. '파트2'는 계좌정보 통합관리교육으로 휴면계좌 조회 및 해지, 본인 명의 대출·카드·보험·증권 내역 조회하기 등을 배울 수 있다. 마지막 '파트3'에서는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바이러스 검사 및 백신·보이스피싱 차단앱 설치, 금융사기 유형 사례 파악하기 등이 진행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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