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부터 매년 24곳·27곳·221곳 등 줄이어 통폐합
강득구 의원, “폐교 부지 대한 적극적 고민 필요”
최근 3년간 통폐합한 학교가 72개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학령인구 감소에 따라 폐교가 불가피한 상황에서, 부지 활용에 대한 고민도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 안양만안)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부터 받은 최근 3년간(2021년~2023년) 학교 통폐합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1년 24개교 ▲2022년 27개교 ▲2023년 21개교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최근 3개년 통폐합 학교 72개교 중 초등학교가 58개교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지역별로는 강원이 16개교로 가장 많았다. 이어 ▲경기 12개교 ▲전남 10개교 ▲경북 8개교 ▲충남 8개교 순이었다.
전북교육청의 경우 2024년 올해 학령 인구 감소에 대응해 13개교 학교 통폐합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학교 통폐합은 지역사회 의견 수렴과 학부모 의결 등을 거쳐 확정된다.
강득구 의원실이 시도교육청 답변을 취합한 결과, 전국 초등학교 내 학생 수는 2021년 267만2287명에서 2023년 260만4635명으로 감소했다. 통계청 장래인구추계를 살펴보면 2030년 초등학교 학생수는 161만명으로 200만명 선이 무너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지역별 교육격차도 심화하는 상황에서 이에 대한 대처가 부족하다는 우려가 나온다. 수도권과 같은 신도시 지역은 학생들이 몰리며 과밀학급과 교원 부족 문제가 생기는 반면, 지방 등 인구감소 지역에서는 과원 교사 문제가 생기고 있기 때문이다. 강득구 의원이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과원교사를 예측하고 대비 계획을 세우고 있는 시도는 인천교육청(중등), 충북교육청 단 2곳뿐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저도 교육부의 교원 배정정원 감축에 따라 마땅한 대비책을 세우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란 게 강의원실 측 설명이다.
강득구 의원은 "통폐합에 대한 논의 역시 필요하다"라며 "통폐합 요건 충족만을 바라보며 통폐합을 기다릴 것이 아니라 살릴 수 있는 소규모 학교는 살리고 정상적인 교육과정 활동을 위한 인력 및 예산 지원과 같은 선제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부득이하게 통폐합이 이뤄질 경우, 폐교 활용 부지에 대한 고민 역시 이뤄져야 한다"라며 "폐교 부지는 교육청과 지자체가 논의해 지역 주민이 활용해 학생, 학부모, 지역주민 모두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는 장소로 활용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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