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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교육

“학교체육활동, 학생 주의력·사회정서역량 향상에 효과”

서울시교육청, 서울대 의뢰해 운동프로그램 효과 연구

서울시교육청이 서울대에 의뢰해 '인지·사회성 발달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효과'에 관해 정책 연구를 진행한 결과 학교 체육활동이 학생들의 주의력과 사화정서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교육청 제공

학교 체육활동이 학생들의 주의력과 사화정서 역량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은 서울대에 의뢰해 '인지·사회성 발달을 위한 운동프로그램 효과'에 관해 정책 연구를 진행한 이같이 나타났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정책연구는 코로나19 이후 서울 학생들의 신체력과 마음력 회복을 위해 아침운동 활성화 프로젝트 등 다양한 학교체육 정책사업의 효과성 검증을 위해 진행됐다. 연구는 지난해 4월부터 12월까지 9개월 동안 서울특별시 재학 중인 초등학교 고학년(4, 5, 6학년), 중학교 저학년(1, 2학년) 학생 지원자 15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연구진들은 대상 학생들을 운동군과 통제군으로 나눠 주의력(ADHD) 수준, 사회정서역량척도, 주의집중력 검사로 인지성·사회성을 측정했다.

 

운동군은 12주간 주 2회, 준비운동 포함 45~50분 운동을 했으며, 체육과 교육과정 중 도전·경쟁 영역에 해당하는 신체활동을 중심으로 활동했다. 운동 강도는 중강도(최대심박수 70 % 이상) 이상을 유지를 목표로 실시했고, 통제군은 기존과 동일하게 학교생활을 수행하도록 했다.

 

9개월간 연구를 진행한 결과, 주 2회 약 1시간 정도 운동프로그램은 초·중학생들의 인지, 사회성 발달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의력 평가 중 '인지부족'에 대한 결과가 통제군(0.03)에 비해 운동군(0.17)에서 실험 전후 의미있는 차이를 나타냈다. 사회정서 역량에서도 운동군 학생(0.13)이 통제군 학생(0.08)들보다 실험 전후 의미 있는 향상을 나타냈다.

 

'과잉행동'은 운동군(0.12)에서 실험 전후 차이가 크지 않았고, '품행문제'는 운동군, 통제군 모두 큰 차이가 없었다.

 

'자기인식'과 관련된 결과는 운동군, 통제군 모두 별다른 차이가 없었으나 '자기관리'와 '사회적 인식'과 관련된 결과는 운동군에서 향상됐다. 반면 통제군은 실험 전후로 의미 있는 변화가 없었다.

 

관계관리에서도 운동군 (0.16)이 통제군(0.09)보다 유의미하게 좋아졌다.

 

연구진은 "관계관리, 사회적 인식과 같은 아동청소년기 사회성을 보여주는 요인의 증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것으로 봤을 때, 학교에서 진행하는 아침운동, 방과 후 운동프로그램 등과 같은 그룹 운동이 사회성 발달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라며 "아동청소년기 학생에게 학교 체육 수업을 포함한 단체 신체활동이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필요성을 보여주는 결과"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의 결과 보고서는 22일 이후 '서울학교체육 포털'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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