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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정책

2분기 수출 훈풍 분다…"반도체·선박 중심 완연한 회복 전망"

무역협회,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 발표… 12분기 만에 최고치
15개 품목 중 8개 품목 수출 여건 개선 전망
홍해 사태 등 물류비 우려는 지속… 정책 지원 필요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 추이 /자료=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제공

올해 2분기 수출이 반도체와 선박을 중심으로 완연한 회복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다만 원자재 가격 상승, 홍해 사태 등으로 인한 물류비 상승 등 수출기업 애로가 지속되고 있어 관련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은 21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2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를 발표했다.

 

EBSI(Export Business Survey Index)는 다음 분기 수출 경기에 대한 기업의 전망을 나타내는 지표로 100을 기준으로 전 분기보다 개선될 것으로 예상하면 100보다 커지고, 반대의 경우 100 아래로 내려간다.

 

올해 2분기 EBSI는 116.0으로 2021년 2분기(120.8) 이후 12분기 만에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올해 1분기 EBSI(97.2)와 비교하면 기업이 체감하는 수출 경기가 한 분기 만에 크게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품목별로 보면, 조사 대상 15개 품목 중 반도체(148.2), 선박(127.6), 자동차·자동차부품(124.5) 등 8개 품목의 2분기 수출 여건은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우리나라 주력 수출 품목인 반도체와 선박의 강한 회복세가 전체 수출 호조세를 이끌 것으로 보인다.

 

반도체의 경우 2017년 3분기(148.8) 이후 27분기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며 전체 수출 산업 회복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 EBSI 지수는 해당 지수가 집계된 2009년 이후 단 두 차례만 140.0을 상회했다.

 

또 AI(인공지능)산업 성장에 따른 HBM(고대역폭메모리) 수요 증가와 메모리 공급 과잉 완화에 따른 수출단가가 상승해 수출 업황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선박의 경우 국제해사기구(IMO)와 유럽연합(EU)의 해운 탄소배출 기준 강화로 LNG(액화천연가스)선, 메탄올선 등 친환경 선박 기술을 보유한 우리 조선 업계의 수주 지속에 기인한 것으로 파악됐다.

 

2024년 2분기 품목별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 /자료=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 제공

반면, 철강·비철금속제품(90.7), 섬유·의복제품(91.4), 기계류(96.0) 등은 약보함세를 보이며, 2분기 수출 경기가 크게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항목별로는 국제물류(98.7)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EBSI가 100을 상회해 수출개선이 체감되고 있었고, 특히 수출 대상국 경기(117.3)와 수출단가(117.0)가 가장 크게 개선될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재 가격 부담과 수출 대상국의 경기 부진, 물류비용 상승 등의 애로는 지속되고 있으나 점차 완화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원자재 가격상승이 4분기 연속 수출기업의 최대 애로사항(19.5%)으로 지목됐고, 홍해 사태 및 파나마운하 통항 차질 장기화로 인한 물류 비용 상승으로 인한 어려움이 크다고 느끼는 기업의 응답 비중이 전 분기 대비 5.4%포인트 증가해 증가폭이 가장 컸다.

 

김규원 무협 연구원은 "반도체, 무선통신기기 등 IT 제품과 선박·자동차 등 주력 품모을 중심으로 우리 수출이 2분기부터 완연한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며 "수출 회복세 지속을 위해 원자재 가격 불안, 홍해 사태로 인한 물류비 부담 등 기업의 고민을 덜기 위한 원자재 수입선 다변화, 선복 확보 등 물류비 지원 등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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