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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경기동향

'먹거리 물가' 상승에 소비자 심리 악화…기대인플레이션 0.2%p 상승

한은, '2024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 발표
주택가격전망 3p↑·금리수준전망 2p↓

/뉴시스

경제 전반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3개월 만에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산물 가격 등 체감물가가 상승한 영향이다. 향후 1년 뒤 물가를 예측하는 기대인플레이션도 상승해 실제 물가도 상승압력을 받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은행이 26일 발표한 '2024년 3월 소비자동향조사 결과'를 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100.7로 한달 전과 비교해 1.2포인트(p) 내렸다. CCSI는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간 상승한 뒤 하락세로 돌아섰다.

 

CCSI는 100보다 높으면 경제상황에 대한 소비자의 주관적인 기대심리가 과거 장기평균(2003~2023년)보다 낙관적이고, 100보다 낮으면 비관적이라는 뜻이다.

 

소비자심리지수 추이/한국은행

CCSI를 구성하는 6개 지수를 살펴보면 현재생활형편(89·-1p)과 생활형편전망(93·-1), 가계수입전망(99·-1), 현재경기판단(68·-2)이 하락했다. 소비지툴전망(111)과 향후경기전망(80)은 전월과 같았다.

 

황희진 한은 경제통계국 통계조사팀장은 "수출은 회복하며 양호한 실적을 내고 있지만, 과일·채소 등 농산물 가격이 올라 체감물가가 상승했다"며 "소비여력이 회복되지 않고, 체감물가가 오르면서 소비자심리지수가 하락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3월 금리수준전망은 98로 정책금리 인하 기대감이 더해지며 2p 내렸다. 주택가격 전망은 95로 아파트 매매가격 하락세가 지속됐지만, 시중금리 하락에 따른 대출금리 인하 등의 영향으로 3p 올랐다.

 

물가인식 및 기대인플레이션율/한국은행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한달 새 0.2%p 오른 3.2%를 기록했다. 기대인플레이션이 오르면 근로자가 물가상승을 예상해 기업에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기업은 임금을 비롯한 비용인상분을 제품 가격에 반영해 실자물가도 상승할 가능성이 커진다.

 

황 팀장은 "현재 먹거리 물가가 오른 상태이기 때문에 체감물가가 높고, 공공요금이 상반기까지는 동결돼지만 하반기에는 어떻게 모르는상황이 이어져 불확실성이 남아있는 상황"이라며 "국제 정세에 따라 국제유가 변동성도 존재하는 만큼 향후 1년 물가(기대인플레이션)를 높게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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