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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보험

"보험료 내리자 손해율 오르네"…車보험 적자 우려

12월 車보험 손해율 80.5%...전년 比 2.3%p ↑
업계 "보험료 인하 반영 시 손해율 더 악화할 것"

보험료 인하로 손해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동차보험 수익성이 악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유토이미지

연초부터 자동차보험 손해율이 상승하면서 손해보험업계에 빨간불이 켜졌다. 보험료 인하로 손해율에 추가적인 타격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자동차보험 수익성이 악화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4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올해 1∼2월 대형 5개 손해보험사(삼성화재·DB손해보험·현대해상·메리츠화재·KB손해보험)의 자동차보험 손해율은 평균 80.5%를 기록했다. 전년 같은 기간(78.2%) 대비 2.3%포인트(p) 상승한 수치다.

 

손해율은 받은 보험료 대비 지급한 보험금의 비율이다. 통상 보험업계에서는 사업비를 고려한 통상적인 자동차보험의 적정 손해율을 80%로 추산한다.

 

보험사별로는 현대해상이 78.7%에서 83.2%로 가장 많이 상승했다. 삼성화재는 79.2%에서 80.3%, DB손보가 78.0%에서 79.3%로 상승했다. KB손보는 78.0%에서 80.5%, 메리츠화재가 77.3%에서 79.1%로 올랐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전년도 보험료 인하 및 지난 2월 폭설 등 계절적 요인 때문에 전년 동기 대비 손해율이 소폭 상승했다"며 "3월에도 3·1절 연휴 및 봄철 행락객 증가에 따른 운행량 증가와 맞물려 손해율 악화 요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보험업계는 올해 자동차보험료 인하, 정비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손해율이 추가적으로 악화할 것으로 전망한다. 보험료 인하로 추가 손해율 상승이 점쳐지면서 적정 손해율을 넘겨 올해 자동차보험이 다시 적자전환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그동안 자동차보험은 적자를 기록해오다 지난 2021년을 기점으로 흑자전환한 바 있다. 2018년 7237억원, 2019년 1조6445억원, 2020년 379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2021년부터 코로나19에 따른 일시적 이동량 감소 영향으로 자동차보험은 흑자전환했다. 2021년 3981억원, 2022년 4780억원, 지난해 상반기 5559억원의 흑자를 기록했다.

 

손보사들은 흑자전환에 성공하면서 '상생금융'의 일환으로 국민들의 보험료 부담 경감 차원에서 자동차보험료를 지속적으로 인하했다. 지난 2022년 4월 1.2~1.4%에 이어 2023년 2월에도 2.0~2.1% 수준으로 자동차보험료를 내렸다.

 

올해 역시 지난 2월 자동차보험료를 최대 3% 인하하면서 인하 폭을 키웠다. 2월 책임개시계약부터 인하된 보험료는 앞으로의 손해율에 본격적으로 반영될 예정이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손해율은 전체 손해액을 보험료로 나눈 것인데 보험료가 인하한다면 분모가 작아져 손해율이 상승할 것"이라며 "정비요금 인상 등 공임비 증가 부분도 반영되기 때문에 손해율은 더 악화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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