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4일 오후 경남도청 세미나실에서 시외버스 민원 급증에 따른 개선대책 회의를 개최했다.
봄철 유동인구 증가와 함께 시외버스 교통 불편 민원이 급증함에 따라, 경남도가 시외버스 민원 발생 최소화를 위한 개선대책 마련에 나선 것이다.
이날 회의에는 경상남도버스운송사업조합 및 19개 운송업체 관계자 등 30여 명이 참석해 교통 불편 민원 사례 전파와 개선대책 논의를 주요 내용으로 진행됐다.
특히 주요 민원 발생 원인과 문제점에 대한 심층 분석을 통해 효과적 해결책을 모색했으며 민원 발생률이 높은 업체의 경우 벌칙 부여, 운송업체별 민원 창구 단일화, 민원 처리 절차 개선 등 시외버스 이용 만족도를 향상할 방안을 제시했다.
경남도는 도내 시외버스 불편 해소를 위해 교통불편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난해 806건의 민원 신고를 접수, 이용객의 불편을 야기한 업체에 대해 31건의 행정 처분과 513건의 시정 요구했다.
이와 함께 따뜻한 인사와 함께 승객의 무거운 짐을 직접 옮겨 주거나, 노약자 탑승 시 불편함이 없는지 직접 확인하는 등 승객을 친절하게 응대한 운전기사 칭찬 제보 사례가 10건이 접수돼 각종 표창 시 해당 운전기사가 우선 추천될 수 있도록 조치한 바 있다.
주요 민원 해결 사례로는 코로나19로 2021년부터 운행 중단된 양산~해운대 노선의 꾸준한 운행재개 요구에 따라 관련 운송업체와 꾸준한 협의를 진행해 지난 3월 1일부터 운행을 재개했다.
거제시 아주동 주민의 경우 부산을 나가려면 그동안 옥포동 또는 장승포터미널까지 이동 후 시외버스를 환승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경남도는 이런 불편 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거제시-시외·시내버스 업체와 수 차례 회의를 진행한 결과, 지난 1일부터 아주동 정류소를 추가 설치해 아주동 주민들의 환승 불편을 해결하고 접근성을 크게 향상했다.
주남용 경남도 교통정책과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시외버스 민원 발생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효과적인 개선 대책을 마련해 시외버스 이용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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