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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재테크

‘수수료·리워드’ 경쟁…가상자산거래소, 고객 유치 ‘총력’

빗썸·코빗 수수료 유료 전환…각각 0.04%,0.05%
업비트·코인원 고객 편의 위해 시스템 업데이트

/각 사

비트코인 가격이 역대 최고가를 터치하면서 가상화폐시장으로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들은 반감기를 앞두고 수수료 인하와 리워드 혜택 등으로 고객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8일 가상화폐업계에 따르면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달 7만3000달러를 돌파하면서 역대 최고가를 기록했다. 비트코인은 올해 들어서만 70% 넘게 급등했다.

 

올해 들어 가상화폐시장의 강세장이 지속되면서 국내 가상자산거래소들은 고객 유치를 위해 새롭게 단장했다.

 

먼저 무료수수료 정책을 펼쳤던 빗썸과 코빗은 수수료 유료전환을 선언했다.

 

빗썸은 지난해 10월 4일 다수 이용자 유입을 목표로 수익을 포기하고 수수료를 한시적으로 무료 전환했다. 그 결과 지난해 12월 말 점유율은 10%대에서 40%대까지 반등하면서 점유율을 높이는데 성공했다.

 

이후 지난 2월 거래 수수료를 업계 최저 수준인 0.04%로 설정해 다시 부과하기 시작했고, 지난달 27일부터 출금 수수료도 업계 최저 수준으로 낮추면서 고객 유치에 적극적인 모습이다.

 

또한 '특별 메이커 리워드' 지급 대상을 모든 회원으로 확대하면서 메이커 거래금액에 대해 화이트 및 블루 등급은 0.01%, 그린 등급은 0.02%의 특별 메이커 리워드를 지급한다. 멤버십의 총 혜택은 월 합산 300만 포인트까지 받을 수 있다.

 

코빗은 지난 1일부터 수수료 유료 전환을 시행하면서 0.05%의 수수료를 부과했다.

 

코빗은 이번 수수료 개편에서 자신의 거래 스타일에 맞춰 수수료율을 선택할 수 있는 '최저가 플랜'과 '리워드 플랜'을 선보였다.

 

최저가 플랜은 메이커(Maker) 및 테이커 주문 모두 수수료 0.05%를 적용, 리워드 플랜은 즉시 체결되지 않는 메이커 주문의 경우 거래 수수료가 무료일 뿐만 아니라 오히려 거래대금의 0.01%를 고객에게 인센티브로 지급한다. 반면 주문을 내고 즉시 체결되는 테이커(Taker) 주문에는 0.15%의 수수료가 부과된다.

 

고팍스는 지난해 10월부터 ▲비트코인 ▲이더리움 ▲리플 ▲USD코인에 대해 거래 수수료를 받지 않고 있다.

 

업비트는 모든 입출금 시도가 실시간으로 모니터링되는 인공지능(AI)형태의 이상거래시스템(FDS)을 구축하면서 투자자 보호에 집중하고 있다.

 

FDS는 특정 조건이 아닌 패턴을 분석한다는 것도 특징으로 새로운 유형의 이상 거래 여부를 탐지한다.

 

코인원 역시 최근 앱 차트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고객 편의를 위한 서비스 개선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국내 5개 가상자산거래소(업비트·빗썸·코인원·고팍스·코빗)의 24시간 거래대금은 8조~13조 수준으로, 이는 국내 코스피, 코스닥시장 일 평균 거래대금과 맞먹는 수준이다.

 

가상화폐시장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가상자산거래소들이 고객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밖에 없는 이유다.

 

또한 반감기(전체 발행량이 제한된 비트코인은 약 4년을 주기로 채굴 보상이 절반으로 줄어든다)가 다가오면서 고객 유치를 위한 이벤트 경쟁 역시 치열해 질 것으로 보인다.

 

가상자산거래소 관계자는 "업비트가 독주를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다른 거래소 역시 거래량과 거래대금이 많이 올라온 상태"라며 "신규 고객 유입과 기존 고객들이 이탈하지 않게 수수료 이벤트 경쟁이 뜨거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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