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두운 밤길과 빗길에서도 밝고 선명하게 보이는 고성능 차선이 늘어난다.
서울시는 올해 차선 1174㎞를 고성능으로 개선한다고 11일 밝혔다.
고성능 차선은 반사 성능이 높은 유리알을 차선 도색용 페인트에 섞어 사용하고, 잘 떨어지지 않는 방법으로 시공해 기존보다 시인성과 내구성이 우수한 것이 특징이다.
시는 올해 시내 차선 총 7216㎞ 중 1174㎞(약 16%)를 고성능으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이 중 교통량이 많은 6개 지역 차선 174㎞에는 조명 부착 등 신기술을 추가로 적용해 효율성을 검증한다.
차선 신기술이 추가로 도입되는 곳은 ▲서초구 서초동 ▲노원구 상계동 ▲서대문구 홍은동 ▲영등포구 여의도동 ▲광진구 구의동 ▲마포구 동교동이다. 시는 이들 지역에서 우천형 유리알, 비정형 돌출차선, 차선 테이프 등의 새로운 공법을 검증한다.
우선 시는 점선인 차선 끝 부분에 자체 발광체인 태양광 LED '도로표지병'을 설치해 차선의 시인성을 보완하는 방법을 적용해볼 예정이다. 비 오는 날 야간에 차선이 물에 잠겨도 표지병에서 나오는 빛을 통해 운전자가 차선을 또렷하게 인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초구 서초동, 노원구 상계동, 서대문구 홍은동, 마포구 동교동 등에 시범 적용된다.
표면에 울퉁불퉁한 굴곡이 있어 차선이 빗물에 잠기는 현상을 최소화하는 '돌출차선'도 현장에 도입된다. 재료 특성상 반사 성능이 뛰어나고, 시공 속도가 빨라 교통 통제로 인한 불편을 최소화하는 '차선 테이프'는 영등포 여의도동에 적용해볼 방침이다.
일반 유리알보다 반사 성능이 좋은 '우천형 유리알'을 일정 비율 이상 차선용 페인트에 섞어서 포장하는 방법은 광진구 구의동에 시범 도입된다. 현재 고성능 차선에 사용되는 유리알보다 고가지만, 반사 성능이 높아 비 오는 날에도 차선이 눈에 잘 띈다는 장점이 있다.
시는 오는 7월까지 신기술을 입힌 차선의 시공을 마치고 서울연구원과 내구성·시인성·시공성 등에 대한 1년간의 추적조사를 거쳐 현장 적용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효과가 우수한 공법은 향후 서울시 노후 포장도로 정비 사업에 사용된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은 "시민과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올해 총 1174㎞의 차선을 고성능으로 재도색하는 작업을 실시한다"면서 "이와 함께 서울 도로 환경에 최적화된 고성능 노면 표시 기술을 발굴·도입해 안전한 도로 환경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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