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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교통공사, 올 1분기 취객 관련 민원 2545건...전년比 76건↑

음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 서울교통공사

서울교통공사는 올 1분기 고객센터로 접수된 취객 관련 민원(문자)은 총 2545건으로 전년 대비 76건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공사는 본격적인 나들이 철을 맞아 지하철 승객이 증가하면서 음주로 인한 넘어짐, 폭행 등 안전사고가 꾸준히 늘 것으로 보고 이달부터 2개간 한국승강기안전공단과 음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캠페인을 벌이기로 했다.

 

캠페인은 사고가 잦은 34개 역사에서 진행된다. 이날 공사에 따르면, 음주로 인한 사고는 주로 계단과 에스컬레이터에서 발생한다. 술에 취한 상태에서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의 손잡이를 제대로 잡지 않고 이동하다 중심을 잃고 넘어져 다치는 사고이다. 특히 에스컬레이터와 계단에서의 넘어짐 사고는 본인뿐 아니라 함께 이동 중이던 타인에게까지 큰 피해를 끼칠 수 있다.

 

이외에 음주 사고 사례로는 ▲화재 수신기 임의 작동으로 인한 화재경보로 이용시민 혼란 야기 ▲다른 승객과의 다툼 과정에서의 소화기 분사 ▲기물 파손 ▲에스컬레이터 점검 작업자 안전 작업 방해 등이 있다고 공사는 설명했다.

 

역직원과 지하철보안관에 대한 폭언·폭행 피해 사례도 매년 이어지고 있다. 2021년부터 지난 2월까지 직원이 주취자로부터 폭언·폭행당한 사건은 527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올해 1~2월 전체 폭언·폭행 피해 사례 중 음주로 인한 비율이 72.7%에 달했다.

 

음주 폭력의 문제는 음주자가 직원이나 다른 승객들에게 폭언과 폭행을 돌발적으로 하고, 정상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 통제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사법권이 없는 지하철 직원들은 해당 승객이 진정할 때까지 기다릴 수밖에 없다. 경찰이나 119가 출동하더라도 이들에게도 폭력을 가하는 경우도 많다.

 

공사 관계자는 "지하철 음주 사고로 인한 2차 피해를 막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이용객들이 에스컬레이터 이용 시 사고 개연성 등 '음주'의 위험성을 사전에 인지하는 것"이라며 "또 이용 예절을 지키면서 직원과 고객이 서로 존중해야 한다는 공감대 형성이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사 직원은 지하철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서비스 제공에 최선을 다하고 있는 만큼 고객의 요청 사항에는 최대한 협조 중이다"며 "불편 사항이 있다면 '고객의소리' 등 공식 민원 창구를 통해 민원을 제기면 된다"고 덧붙였다.

 

백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음주 후에는 반드시 '지하철 이용 안전수칙'을 준수해달라"며 "시민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는 직원들을 존중하고 배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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