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 도입 후 2개월간 이용 현황을 분석한 결과 기후동행카드 시범 사업이 진행된 뒤 승용차 운행량이 하루 1만1000대 줄어든 것으로 추정된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시에 따르면, 지난 3월 8일부터 11일까지 기후동행카드 사용자 2823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5%(127명)가 '상시 이용하던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많이(월 20회 이상) 탔다'고 답했다.
전체 응답자의 56.2%인 1586명은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이 중 230명(14.5%)이 승용차 상시 이용자였다. 이들 승용차 상시 이용자 가운데 225명(97.8%)이 기후동행카드 구매 후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탑승한 경험이 있다고 했다. 이 중 127명(56.4%)은 월 20회 이상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했다고 답변했다.
시는 기후동행카드 평일 사용자가 평균 50만명임을 감안하면 약 4%(보수적 추정치)에 해당하는 2만명이 월 20회 이상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한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무제한 대중교통 통합정기권의 롤모델로 삼고 있는 독일 D티켓을 기준으로 잡으면, 기후동행카드로 인한 대중교통 전환 비율이 8%까지 상승해야 한다고 시는 보고 있다.
하루 평균 2만명이 자차 대신 대중교통을 탑승했다면 승용차 운행량이 하루 약 1만1000대(대중교통 전환 이용자 2만명/재차 인원 1.8대) 가량 줄어들었다는 계산이 나온다.
시 관계자는 "승용차 1대에서 발생하는 연간 온실가스 발생량이 1.96t임을 고려하면 기후동행카드를 통해 두 달 만에 약 3600t의 온실가스를 감축한 셈이다"며 "이는 수령 20년산 가로수(낙엽송, 편백, 상수리나무 등) 43만그루의 온실가스 감축 효과와 동일하다"고 말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자들은 월평균 약 3만원의 교통비를 절감한 것으로 파악됐다. 연령대별 절감액은 ▲20대 2만9000원 ▲30대 2만7000원 ▲40대 2만8000원 ▲50대 3만1000원 ▲60대 3만5000원이었다. 올 2월 26일부터 만 19~34세 시민은 월 7000원이 추가로 할인되므로, 청년의 경우 3월 이후 절감 효과가 더 클 것이라고 시는 덧붙였다.
기후동행카드 구매 연령대는 20대가 29%로 가장 많았다. 이어 30대 28%, 50대 18%, 40대 15%, 60대 9% 순이었다.
기후동행카드의 하루 평균 이용 횟수는 3.4회였다. 시 관계자는 "일반 교통카드 2.5회에 비해 사용 횟수가 0.9회 많은 이유는 환승 시간에 구애 없이 무제한으로 편리하게 쓸 수 있기 때문이다"고 밝혔다.
시는 기후동행카드에 문화·공원시설 입장료 할인을 연계할 예정이다. 아울러 관광객을 위한 단기권 도입, 인접 지방자치단체로 서비스 범위 확대 등 다양한 지원 및 제도 개선에 나설 예정이라고 시는 강조했다.
올해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1400억원이며, 내년부터는 매년 1500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기후동행카드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은 물론 대중교통 이용이라는 착한 습관으로의 변화로 경제적·환경적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며 "생활 전반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확대하고 제도를 개선해 기후동행카드를 지속 가능한 교통패스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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