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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대출 금리가 너무해”…전년比 금융민원 7.7%↑

은행권 민원은 43.8%↑·권역별로는 보험 민원 절반 이상
보이스피싱 관련 신고·상담은 감소
연령별로는 3040 민원 多

금융감독원은 22일 '2023년 금융민원 및 상담 동향'을 발표했다./유토이미지

지난해 고금리 기조가 꺾이지 않자 은행 대출과 관련한 금융민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금융분야 민원 건수는 전년대비 7.7%가량 증가했다.

 

금융감독원이 22일 발표한 '2023년 금융민원 및 상담 동향'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상담 및 상속인 전체 조회는 총 72만6061건으로 전년 72만590건 대비 0.8% 증가했다. 세부적으로 금융민원은 총 9만3842건으로 전년 8만7113건 대비 6729건 늘었다. 이 외에 금융상담이 34만9190건으로 4.6% 감소했고, 상속인 조회는 28만3029건으로 5.9% 늘었다.

 

금융민원 중 은행, 중소서민, 손해보험의 민원이 전년 대비 증가한 반면 생명보험, 금융투자 분야 민원은 줄었다. 권역별 비중은 보험이 53.0%로 가장 많았고, 중소서민 21.9%, 은행 16.7%, 금융투자 8.4% 순으로 민원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금융민원 가운데 은행 관련 민원은 지난해 1만5680건 접수됐다. 이는 전년 대비 43.8%(4776건) 증가한 수치다. 이 중 ▲여신 관련 민원 비중이 49.4%로 가장 많았으며 ▲보이스피싱 9.6% ▲예·적금 8.9% ▲신용카드 4.2% ▲방카슈랑스·펀드 2.6% 순으로 민원 비중이 높았다.

 

금감원 측은 "높은 대출금리 관련 민원이 2343건 늘었는데 아파트 중도금 대출 관련 가산금리 책정에 대한 불만 민원이 다수를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반면 보이스피싱, 예·적금 부문의 민원은 각각 19.9%, 1.4% 줄었다. 이와 관련해 금감원은 "보이스피싱 관련 피해 사례 안내 등 예방 활동을 강화한 데 주로 기인한다"고 덧붙였다.

 

생명보험 금융민원은 지난해 1만3529건 접수됐다. 전년 대비 19.1% 감소했다. 보험모집(2983건 감소) 등 대부분 유형에서 민원 접수가 줄었다. 금감원은 인구구조 변화에 따른 신계약 건수 감소가 영향을 끼쳤다고 설명했다.

 

반면 손해보험 금융민원은 지난해 3만6238건을 기록해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 계약의 성립과 해지(268건 증가), 고지와 통지의무 위반(132건 증가) 관련 민원 유형이 증가했다.

 

이 밖에도 연령대별로 보면 30대와 40대의 환산 민원 건수(인구 10만 명당 연간 환산 민원 건수)가 286건, 223.8건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50대(143.1건), 20대(112.4건), 60대(99.0건)가 뒤를 이었다. 불완전판매 민원도 30대와 40대가 각각 27.8건, 17.3건으로 많았다. 금감원 측은 "은행, 중소서민, 보험 권역에서 30대 민원이 가장 많았으나, 금융투자 권역에서는 40대가 최다를 기록했다"고 말했다.

 

은행 민원유형별 건수 및 비중/금융감독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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