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램시마 제품군'이 유럽 시장에서 경쟁력을 입증했다.
셀트리온은 유럽 주요 국가에서 피하주사 제형(SC) '램시마SC'(성분명: 인플릭시맙)의 처방 확대와 함께 램시마 제품군의 현지 시장 점유율이 상승하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2023년 4분기 기준, 영국, 독일, 프랑스, 스페인, 이탈리아 등에서 램시마SC와 정맥주사 제형 램시마가 기록한 시장 점유율은 약 74%에 이른다. 해당 국가들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 규모는 유럽 전체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의 약 60%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같은 호실적에 대해 셀트리온은 '이중 제형 효과'로 램시마SC와 램시마 두 제품 모두 점유율이 증가했다고 설명한다. 이는 경쟁 인플릭시맙 정맥주사 제형 제품에서 램시마로 전환한 후, 다시 램시마SC로 처방하는 전략이다. 특히 램시마SC가 출시된 2020년부터 3년간 합산 점유율은 12%p 올랐다.
이와 함께 직접 판매가 주요 입찰에서 수주에 성공하는 성과로 이어졌다는 것이 셀트리온 측의 설명이다. 직판 영업 역량이 유럽 현지에서 회사 및 제품에 대한 신뢰도와 처방 선호도를 높였다.
이밖에 셀트리온은 전문성 제고에도 주력해 왔다.
셀트리온은 올해 2월 열린 유럽 크론병 및 대장염 학회를 비롯해 글로벌 학회에서 램시마SC의 치료 효능과 안전성이 입증된 연구결과를 지속 발표하고, 처방 데이터도 꾸준히 확보하고 있다.
아울러 셀트리온은 램시마 제품군뿐 아니라 셀트리온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항암제 등 전 제품의 유럽 처방도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2023년 4분기 기준 베그젤마(성분명 : 베바시주맙)는 9%, 유플라이마(성분명 : 아달리무맙)는 7%, 허쥬마(성분명 : 트라스투주맙)는 19%의 점유율을 기록했는데, 이는 2022년 대비 각각 9%p, 6%p, 4%p 증가한 수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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